뷰페이지

“靑 특보단 누가” 與 벌써 수싸움

“靑 특보단 누가” 與 벌써 수싸움

입력 2015-01-14 00:12
업데이트 2015-01-14 0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무 친박 서청원·김성조 등 하마평… 홍보엔 이경재·7인회 안병훈 등 꼽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특별보좌관(특보)단 신설을 놓고 여권이 물밑에서 술렁이고 있다. 현 정부 들어 ‘옥상옥’이라는 판단에 따라 폐지됐던 특보 조직이 부활하면서 무엇보다 특보단으로 차출될 인사들의 대상과 규모가 관심거리다. 일단은 정무·홍보 특보 등에 한정될 것으로 보이나 여야를 막론하고 당청소통, 대야소통 요구가 비등한 만큼 사회통합·시민단체 분야 특보 신설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진다.

여권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계 전·현직 의원들 위주로 자천타천 후보군이 거명되며 조심스레 낙점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물론 국정과제에 대한 원활한 여론 형성을 위해 비박계, 야권인사들의 차출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다음달 25일 박 대통령 취임 2주년에 즈음해 청와대 개편도 맞물려 있어 연쇄적인 인사이동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관계자는 13일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로 친박계 인사들을 ‘홀대’한 것 아니냐는 불만도 깔려 있던 터라 특보직 신설은 새누리당 입장에선 당청 소통과 인사 배려를 동시에 하겠다는 양수겸장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19일 친박계 중진들이 청와대 만찬 때 정무장관직 신설을 제안하면서 ‘야당도 긍정적’이라는 기류까지 전달한 것으로 안다”면서 “다만 정부조직법 개정의 부담 때문에 특보 신설로 가닥을 잡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정무특보 직에는 청와대 의중을 꿰뚫으며 여야에 두루 친분이 넓은 인사들이 거론된다. 여당 내 최다선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적임으로 평가되나 본인은 한 발 물러서 있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정무수석 후보군으로 거론되어 온 친박 중진 김성조 전 의원과 이성헌 전 의원, 현기환 전 의원 등도 후보군이다. 대야소통을 위해 지난 대선 때 박 대통령을 지지한 DJ(김대중 전 대통령)계의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이사장의 발탁 가능성도 있다. 친박계 한 의원은 “정무 특보는 오히려 친여 성향 야권 인사 중 발탁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홍보 특보 후보군으로는 초대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낸 이경재 전 의원, 박 대통령의 원로자문 그룹이었던 ‘7인회’ 멤버인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등이 꼽힌다.

다른 당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가 그동안 공무원연금개혁, 세제개편, 기업인 가석방 등 여론을 미리 살피고 여당과의 조율이 필요했던 현안들에서 계속 헛발질을 했다”면서 “정무·홍보 기능이 완전히 정지해 있었던 만큼 여야, 시민사회를 직접 발로 뛸 인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5-01-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