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심은 움직이는 것” 표정관리 나선 與

“민심은 움직이는 것” 표정관리 나선 與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4-30 23:42
업데이트 2015-05-01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29 재·보궐 선거에서 예상 밖의 낙승을 거둔 새누리당은 30일 ‘환호작약’하지 않고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너도나도 “우리가 잘해서 이긴 게 아니다”라며 표정관리를 했다. 자칫 새정치민주연합의 심기를 건드렸다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할까 봐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도 역력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퍼져나오는 승리감을 완전히 막진 못했다.

●김무성 “승리보다 내년 총선이 더 걱정”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진정한 승리라고 말할 수 있는지 냉철하게 짚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솔직히 내년 총선이 더 걱정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정치혐오증을 떨쳐내지 않으면 우리 정치는 공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선거 결과에 대해 결코 착각하지도 자만하지도 않겠다”며 “당장 내년 4·13 총선까지 민심은 수십 번 바뀔 수 있다”며 분위기를 추슬렀다. 김 대표는 당선인에게 선거운동 소품이었던 빨간색 앞치마와 머릿수건, 고무장갑을 전달하며 “지역 일꾼으로 열심히 뛰겠다는 초심을 절대로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꽃다발 전달식은 생략했다.

●유승민 “선거 결과 착각도 자만도 안 해”

새누리당 지도부는 낮은 자세로 정책 챙기기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김 대표는 “노후 주거지 개선을 위한 ‘오신환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유 원내대표는 “4월 국회가 끝나는 대로 총선 준비에 착수해 국정개혁과 정책공약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옷깃을 여미는 겸허한 마음으로 일자리 문제, 경제살리기에 올인해야 한다”며 공무원연금 개혁안 도출과 노동시장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니다”라는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공격에도 반격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당분간 야당을 자극하거나 비판하는 얘기는 하지 않겠다”며 “(문 대표도) 파트너로서 빨리 (리더십을) 회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핵심 당직자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가 시급한데 괜히 긁어 부스럼 만들 필요는 없지 않으냐”라고 했다. 그의 입가에는 미소가 번지고 있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5-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