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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성, 취임 후 최대 고비’9·28 수복’ 성공할까

김무성, 취임 후 최대 고비’9·28 수복’ 성공할까

입력 2015-09-29 15:25
업데이트 2015-09-2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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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천 혁명’ 내세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돌파시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배수진을 쳤던 국민공천제(오픈 프라이머리) 관철을 위해 ‘추석 연휴 대반전’에 나섰다.

연휴 직전인 25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여의도에서 물밑 접촉을 가졌던 김 대표는 연휴 중인 28일 전격적으로 부산에서 회동,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김 대표가 애초 구상했던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와는 거리가 있긴 하지만 도입될 경우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이 선거에 나설 후보를 공천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국민이 직접 후보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공천혁명을 정치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꼽았던 김 대표로선 ‘김무성표 개혁’ 상징물이 될 수 있다.

김 대표는 친박계의 가장 강력한 배경인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 차 국내를 비운 사이 전광석화처럼 문 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잠정 합의를 끌어냈다.

이런 탓에 친박(친박근혜)계로서는 이번 잠정합의에 대해 산발적인 반응밖에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픈 프라이머리의 대안을 요구하며 김 대표에게 포문을 열었던 친박계로서는 불의의 역습을 당한 모양새가 됐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번 잠정합의를 ‘김무성의 9·28 수복’이라고 비유하기도 한다.

여야 대표회동 날짜와 한국전쟁 때 기습적인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에 힘입어 서울 광화문에 태극기가 다시 휘날린 날이 공교롭게도 같은 9월28일인 점에서 붙여진 별명이다.

사실 그동안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둘러싼 여권내 판세는 김 대표가 친박계의 압박에 코너로 몰리는 형국이었다.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오픈 프라이머리 불가론’을 주장하자, 친박 원로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 공식 석상에서 이에 동조했다. 홍문종 전 사무총장도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외곽 때리기로 가세했다.

공교롭게 둘째 사위의 마약 투약 사실까지 드러나자 ‘김무성 흔들기’가 본격화했다는 추측까지 나돌며 시련기를 맞았다.

문 대표와 회동을 통해 일거에 이러한 양상을 뒤집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김 대표로서는 일단 29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여야 대표 회동 내용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데 이어 30일 의원총회를 어떻게 넘기느냐가 이번 사태를 해결할 첫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의총에서 의원들을 설득하고, 한편으로는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명분을 손에 쥐고 국민을 직접 상대하며 지지를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

김 대표는 29일 긴급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심번호가 마치 새정치민주연합의 고유 정책인 듯 오해하는데 이는 천만의 말씀”이라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오래전부터 필요하다고 했고, 우리 당에서도 당헌당규에 여론조사를 50% 반영할 수 있도록 해 놨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대표가 국민공천제 도입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하고, “전략공천을 단 한 명도 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도 특정 계파나 유력 정치인의 공천 개입을 막겠다는 소신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당내 추인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정치권에서는 김 대표가 지난해 7·14 전당대회로 당권을 장악하고 나서 최대 고비를 맞았다는 데 별다른 이견이 없다.

지난해 10월 ‘상하이발 개헌론’은 발언 직후 사과하며 수습했고, 공무원연금법 개정 과정과 국회법 개정 파동에서 불거진 당청 갈등은 “대통령을 이길 수는 없다”고 한 뒤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로 봉합했다.

이번은 성격이 다르다. 내년 4월 총선 공천 문제가 걸린 이번 사안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어느 한 쪽도 물러설 수 없는 의원들의 사활이 걸린 세력간 대충돌 양상으로 비화될 수 있다.

이미 친박계인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대표가 야당의 프레임에 걸려들어 문 대표와 친노(친노무현)계의 손을 들어준 졸작 협상을 했다”며 당직자임에도 이례적으로 당 대표를 직접 비판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본인이 정치생명을 걸었던 오픈 프라이머리가 안됐으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실상 김 대표의 거취 표명까지 요구했다.

이렇게 친박계가 강력 반발하는 것은 유권자의 직접 참여를 통한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든, 안심번호를 도입한 변형된 국민공천제를 하든 공천 지분을 요구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는 현실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친박계로서는 박 대통령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의 동력과 퇴임 후 안전판을 마련하려면 내년 총선에 최대한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 동조하고 실천할 인물들을 포진시켜야 하는 만큼 김 대표의 ‘공천개혁’과는 상반된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뿐 아니라 또 정치 신인들을 위해 예비후보 등록기간을 선거일 전 6개월로 연장키로 한 것도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이른바 ‘친박 키즈’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선거 전 6개월이라면 당장 내달 13일인데 청와대나 내각에 포진해 있는 출마 희망자들은 그렇게 이른 시기에 공직을 던지고 나올 수 없어 경쟁자들보다 출발선이 뒤로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느 때보다 친박계의 공세가 거셀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와함께 여야 대표 협상에서 정치권의 최대관심사인 지역선거구수와 비례대표 비율, 국회의원 정수,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 문제를 놓고 추가적으로 어떤 의견이 오갔는지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관철에 중요한 관건이 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그동안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지역구수를 늘려야 하고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에는 반대해왔다. 하지만 만약 김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위해 문 대표와의 전날 협상에서 이에 대해 양보의사를 내비쳤다면 의원들의 반발은 더욱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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