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공동 선대위원장에 김부겸 부상…본인은 일단 고사

더민주 공동 선대위원장에 김부겸 부상…본인은 일단 고사

입력 2016-01-02 14:19
업데이트 2016-01-02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전화로 제안…원혜영 등 중진, 어제 대구 찾아 설득金 “당 위기 이해하지만” 거절…후속 탈당 등 부담된 듯

더불어민주당의 내분 사태를 수습할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에 호남 몫 외부 인사와 함께할 내부 인사로 김부겸 전 의원이 부상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최근 문재인 대표로부터 직접 제안을 받았으며, 당내 수도권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도 적임자로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고사 입장을 밝히고 있어 결론이 주목된다.

2일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표는 지난해 12월 29일 김 전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김 전 의원은 일단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 1일 문 대표와 함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은 원혜영·유인태 ·조정식·우상호·홍의락 의원 등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직후 대구로 가 김 전 의원을 만났다.

이는 김 전 의원을 설득해 달라는 문 대표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구에 계신 주변 분들이 이곳을 비운다는 것 자체를 좋지 않게 생각한다”며 “‘당의 위기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 여기 와서 대구까지 흔들리게 할 수는 없지 않으냐’고 완곡하게 거절했다”고 밝혔다.

한 인사는 “김 전 의원은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구를 못 챙기는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수락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자신이 맡는다고 해서 후속 탈당 등 내분을 막기 어려운 점을 고민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7일 의원 간담회를 열어 조기 선대위 중재안을 마련했던 수도권과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도 김 전 의원이 ‘혁신’ 이미지에 맞고 비주류에서도 거부감이 없는 만큼 적합한 인물이라는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표는 앞으로 김 전 의원을 계속 설득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남 양산 자택에 머물고 있는 문 대표는 이번 연휴 기간 선대위 구성을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이지만, 김 전 의원이 계속 거절할 경우 다소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 대표는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뒤를 이을 인재 영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곧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도 만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