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기회되면 촛불집회 참석하겠다”

반기문 “기회되면 촛불집회 참석하겠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4 14:43
업데이트 2017-01-14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향 주민들에게 인사하는 반기문
고향 주민들에게 인사하는 반기문 본격적인 정치인의 행보에 나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4일 오전 충북 음성군 원남면 반기문 평화랜드에서 열린 음성군민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2일 귀국 후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14일 자신의 고향인 충북 음성에 있는 사회복지시설 ‘꽃동네’를 방문한 뒤 ‘촛불집회에 가서 국민들이 목소리를 들을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기회를 보겠다. 기회가 되면 참석하겠다”고 답했다.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를 하자’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개 비판한 데 대해선 “문 전 대표가 말한 데 대해서 일일이 코멘트하고 싶진 않다”고 짧게 말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전날 서울 마포구에서 선거 연령 인하와 관련된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정권 교체를 말하지 않고 정치 교체를 말하는 것은 그냥 박근혜 정권을 연장하겠다는 말”이라고 지난 12일 반 전 총장의 귀국 일성을 비판했다. 반 전 총장이 자신을 ‘진보적 보수’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지금 상황은 진보 보수 또는 좌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권 교체를 통해서만 국가 대개조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충청 대망론’에 대해 반 전 총장은 “(충청도에서) 태어나고 자라났지만, 제가 충청도만을 위해서 일하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면서 “저는 대한민국 시민이고, 대한민국만을 대표하는 게 아니라 전 세계를 대표했다”는 말로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과거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이 있는 고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 오는 15일 조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 박 교수는 1994~1998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수석과 사회복지수석을 각각 지냈다. 반 전 총장은 1996년 대통령비서실 의전수석과 외교안보수석을 맡은 적이 있다.

반 전 총장은 “정권은 계속 교체됐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정권) 교체는 국민 뜻에 따라서 이뤄졌다. 그러나 정권이 교체된다고 해서 정치의 여러 가지 행태라든지 국민의 생각하는 사고라든지, 특히 정치인들의 사고방식은 변하지 않는 수가 많았다”며 ‘정치 교체’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