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당해진 문재인 “조기 대선, 준비된 대통령이 더욱 중요…함께 정권교체”

당당해진 문재인 “조기 대선, 준비된 대통령이 더욱 중요…함께 정권교체”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14 16:35
업데이트 2017-01-14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축사하는 문재인
축사하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더불어포럼’ 창립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배경의 그림은 드라마 ‘풀 하우스’ 원작 만화가인 원수연 웹툰협회 회장이 그린 문 전 대표. 2017.1.14. 연합뉴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갔다.

문 전 대표는 14일 “이번에는 조기대선 탓에 인수위가 없어서 준비된 대통령이 더욱 중요하다”며 “문재인이 믿을 만하다면 저와 함께 정권교체를 한번 해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지지자들 모임 ‘더불어포럼’ 창립식에 참석해 “정권교체는 끝이 아닌 시작이다. 이번에야말로 정권교체를 해내라는 엄중한 명령을 무거운 책임감으로 꼭 받들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구체제의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달라는 것이 촛불민심의 명령이다. 목숨을 건다는 각오로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꼭 만들겠다”며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절박한 의지는 제가 누구보다도 강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자신이 정권교체의 적임자인 이유를 세 가지로 답했다.

문 전 대표는 “첫째로 저는 과거 민주화운동 때부터 인권변호사 시절을 거쳐 지금 정치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세상을 바꾸고자 노력했다.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개혁과 변화에 가장 적임자”라고 자평했고 이어 “저는 검증이 끝난 사람이다. 참여정부 때부터 적대적 언론이나 권력기관이 수많은 뒷조사를 했지만 ‘털어도 털어도 먼지가 나지 않는 사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제가 청렴하다는 것은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다들 저에게 ‘사람은 좋다’고 얘기를 하지 않나. 사람이 좋은 것 이상의 (대통령) 자격이 있나”고 되물으며 “참여정부 후에 변호사 개업도 안 했고, 사외이사 같은 것도 한 번도 하지 않아 검증 당할 일이 없다.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데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전 대표는 “세 번째로는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면서 “지난 대선 패배 이후 성찰하면서 준비를 더 깊게 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이번에는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면 선거일 밤이든 다음 날 새벽이든 대통령 집무가 시작되고, 군도 통수해야 한다”며 “사전에 정책이나 인적진용의 구상이 준비돼 있지 않으면 대통령직을 감당할 수 없고 엄청난 혼란을 겪을 것이다.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5년 임기를 아예 망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자랑할 수 있고 떳떳하게 생각할 수 있는 멋진 대한민국을 같이 만들어보자”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