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권한대행, ‘조윤선 신속사퇴’ 가닥…국정공백 최소화

黃권한대행, ‘조윤선 신속사퇴’ 가닥…국정공백 최소화

입력 2017-01-21 13:57
업데이트 2017-01-21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상 첫 현직장관 구속’ 파장 확산 우려…이르면 주말 수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1일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신속 사퇴’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 권한대행은 조 장관의 구속 직후 “이런 사태가 빚어진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조 장관의 사표 수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황 권한대행 측이 전했다.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는 국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신속 수리가 불가피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권한대행이 조 장관의 사표를 신속히 수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방침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로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데 이어 헌정사상 첫 현직 장관의 구속으로 국정 공백과 혼선이 확산될 우려가 크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로 김종덕 전 장관과 조 장관, 정관주 전 1차관과 김종 전 2차관 등 전·현직 장·차관들이 줄줄이 구속돼 뒤숭숭한 문체부의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해서라도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초점을 맞추고 박 대통령의 지시 여부를 입증하기 위해 연결고리인 문체부 등 관련 부처를 계속 파고들고 있다는 점에서도 정부 차원의 신속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황 권한대행 측은 보고 있다.

다만 현직 장관이 급하게 주말에 사표를 내는 전례가 드문 일이어서 언제, 어떻게 수리 여부를 최종 결정해야 할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이날 일정이 없는 황 권한대행은 공관에서 조 장관 등의 구속 사태를 비롯한 시급한 현안들을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범죄행위에 연루된 각료를 신속히 정리하고 1차관 대행 체제로 문체부 조직을 빨리 안정시키려면 주말 안에 사표를 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지만, 휴일인 만큼 급하게 처리하기보다는 내용을 살펴보고 나서 월요일인 23일 사표를 수리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