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지원 받기위해…최순실 ‘대통령 조종’ 정황 포착

삼성 지원 받기위해…최순실 ‘대통령 조종’ 정황 포착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1-30 21:23
업데이트 2017-01-30 2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오늘은 침묵’
최순실 ‘오늘은 침묵’ 특검의 출석 요구에 불응하다가 체포 영장이 집행된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팀으로 재소환되고 있다. 이날 마스크를 낀 채 호송차에서 내린 최 씨는 전날과 달리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2017.1.26
연합뉴스
최순실씨가 딸 정유라씨에 대한 삼성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대통령을 조종한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났다.

SBS는 30일 최씨 측이 자기 입맛에 맞게 승마협회와 삼성을 움직이려고 만든 문건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015년 7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일대일로 만났을 당시 승마협회가 선수단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질책한 것으로 특검에서 조사됐다.

또 승마협회 이영국 부회장과 권오택 총무이사를 콕 집어 교체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때 박 대통령 뒤에 최씨가 있었던 정황을 보여주는 문건이 SBS에 포착됐다.

독대 전인 2015년 상반기에 최씨 측이 작성한 보고서에는 이영국·권오택 두 사람을 그룹에 복귀시켜야 한다고 돼 있다. 이들이 자신들의 신상에만 관심이 많고, 협회 운영이나 예산지원에 소극적이라는 이유도 적혀 있다.

보고서엔 또 승마 선수들의 독일 전지훈련은 독일 전문 컨설팅회사와 운영계약을 맺고 신속하고 확실하게 지원돼야 한다고 적혀 있다. 승마협회 차원의 지원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삼성그룹의 한 회사가 전담해서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다.

보고서의 이 내용도 실행에 옮겨진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전자는 최씨가 독일에 세운 코레스포츠와 220억 원대의 컨설팅 계약을 맺고, 실제 약 80억 원을 지원했다. 최씨가 대통령을 움직여 삼성의 인사 발령에 개입하고 자금지원도 끌어낸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