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월이 고비”…朴대통령, ‘법리·여론’ 투트랙 대응

“2월이 고비”…朴대통령, ‘법리·여론’ 투트랙 대응

입력 2017-01-30 11:53
업데이트 2017-01-30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휴 기간 일부 참모 만나 명절 인사하고 변호인 접촉

박근혜 대통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준비에 전념하면서 ‘조용한 설 연휴’를 보낸 것으로 30일 전해졌다.
연휴 끝 청와대
연휴 끝 청와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30일 청와대에 전날 내린 눈이 쌓여 있다. 특검은 연휴가 끝난 이번 주 중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2월 초로 목표로 특검팀이 박 대통령 대면조사 일정과 장소를 조율하고 있는데다 이르면 한 달 내로 박 대통령의 운명을 좌우할 탄핵심판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설 연휴 동안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보거나 언론 보도와 책을 읽으면서 조용하게 지내고 특검과 헌재에 대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연휴 기간 당직 근무를 한 수석비서관 이상 핵심 참모 일부를 따로따로 만나 명절 인사를 주고받고, 탄핵심판 대리인단과 특검 변호인들을 접촉한 것 외에는 외부 인사를 전혀 만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차분하고 담담한 표정”이라면서 “참모들에게 잘 지내시라는 정도의 안부 말씀을 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임박한 특검 대면조사에 대비해 여러 쟁점에 관한 법리를 점검하는 한편 2월 중 헌재 탄핵심판 법정에 출석해 직접 변론하는 방안도 고민하는 중이다.

이와 별도로 여론의 향방이 헌재 재판관들의 의사결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설 민심의 추이에 대해 보고를 받으면서 앞으로의 여론 대응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은 “기자회견 등의 구체적인 방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2월이 굉장히 중요한 달이라는 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한다”면서 “향후 대응의 한 축은 법리 논쟁이고 다른 한 축은 국민의 뜻을 살피는 것”이라며 추가 여론 대응을 시사했다.

다른 관계자도 “특검 수사와 탄핵심판에 집중하면서 필요하면 언론과 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기자단과 신년인사회를 통해 첫 직접 해명에 나선 데 이어 연휴 직전에는 보수 성향 인터넷 팟캐스트인 ‘정규재 TV’와의 전격 인터뷰를 통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관련해 기획설까지 제기한 바 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특검 조사 일정과 탄핵심판 출석 여부가 확정되면 적절한 시점과 방식을 골라 추가로 언론 접촉을 통한 여론전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