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국민의당 “당연한 결론” 한국·바른정당 “안타깝고 씁쓸”

민주·국민의당 “당연한 결론” 한국·바른정당 “안타깝고 씁쓸”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3-31 18:22
업데이트 2017-03-31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권·대선주자 반응 ‘온도차’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소식에 진보 진영은 “당연한 결론”이라는 반응을 내놓은 반면 보수 진영은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법과 원칙의 엄정함을 기준으로 할 때 당연한 결론”이라면서 “박 전 대통령은 전대미문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이자 몸통이며 수사상황과 법의 형평성, 범죄의 중대성으로 봐도 구속 결정은 마땅하고 옳은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헌법과 형사소송법 원칙에 따라 당연한 결과”라면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은 법치주의 실현을 위해 부득이하다. 이런 역사적 비극이 두 번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정식 논평을 내지 않고 짧은 서면 브리핑 자료로 “참으로 안타깝다.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가슴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바른정당도 “국가적으로 불행한 사태가 초래된 점에 대해 참으로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 없다”면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며 법과 원칙에 따라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각 당 대선 주자들도 앞다퉈 입장을 내놨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측은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면서 “무너진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첫걸음”이라고 당 논평과 목소리를 맞췄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만인은 법 앞에서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당선되면 “대통령이 사면 권한을 남용하지 않도록 위원회를 만들어서 국민들의 뜻을 모으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각 주자들의 선거 구호를 결부시켰다. 안 지사 측은 “이제 낡은 시대 정쟁의 반복을 끊어내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의 시대교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 측은 “적폐청산 대장정의 시작이며 세상을 바꾸는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국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안타깝지만 박근혜시대는 이제 끝났다”면서 “전직 대통령으로서 의연하게 대처해 주시기 바란다. 국민도 박 전 대통령을 용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안타깝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불구속 수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지만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대표는 “온 국민의 ‘법 앞의 평등’을 확인한 값진 결정”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4-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