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철무임승차…“연령상향 40%, 유지 23%, 폐지 21%”<리얼미터>

지하철무임승차…“연령상향 40%, 유지 23%, 폐지 21%”<리얼미터>

입력 2017-09-28 09:33
업데이트 2017-09-28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하철(도시철도)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 무임승차 연령을 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라는 조사 결과가 28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tbs교통방송의 의뢰를 받아 지난 27일 전국 성인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무임승차 연령을 현행 65세 이상에서 70세 이상으로 상향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39.8%로 집계됐다.

무임승차 연령을 현행대로 유지하되, 이에 따른 손실을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은 22.6%였다.

무임승차를 폐지하고 요금할인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이 21.0%였으며 기타 12.4%, ‘잘 모름’ 4.2% 등이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무임승차 연령 상향조정 응답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대전·충청·세종에서는 ‘무임승차 폐지·요금할인 도입’ 의견이 23.8%로 오차범위 내에서 가장 많았다.

지지정당별로는 민주당(43.5%)·자유한국당(41.2%)·바른정당(39.0%) 등 지지층과 무당층(35.7%) 순으로 상향조정 응답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정의당 지지층(36.3%)과 국민의당 지지층(32.6%)에서는 ‘무임승차 연령 현행유지·손실 중앙정부 부담’ 답변이 더 많았다.

보수층(46.7%), 중도층(39.0%), 진보층(36.2%) 등 모든 이념성향에서 무임승차 연령 상향조정 응답이 제일 많았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