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이 던진 전국민 재난지원금…野 “선거용 아니냐”, 정의당 “보편 지원 필요“

민주당이 던진 전국민 재난지원금…野 “선거용 아니냐”, 정의당 “보편 지원 필요“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1-11 18:33
업데이트 2021-01-11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대해 야권에서 일제히 “선거용”이라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비대위 회의에서 “코로나 충격이 집중되고 있는 취약계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둬야 한다”며 재난지원금을 소상공인, 중소기업, 자영업자에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게 더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4월 총선 데자뷔”라며 “4월 보궐선거 역시 돈 선거로 전락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성일종 비대위원도 “선거병이 마약처럼 퍼지고 있다. 이제는 선거 때마다 전 국민에게 돈을 뿌릴 작정”이라고 비난했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민주당에서 흘러나오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에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내일(11일)부터 9조3000억원의 재난피해지원금이 가장 어려운 국민 580만(명)께 지급된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그러나 충분하지 못할 것”이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신속하고 유연하게 추가지원방안을 준비하겠다”고 ‘4차 재난지원금’을 언급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4차 지원금의 지급대상이나 방식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방식을 코로나 상황에 따라 달리할 수 있다”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열어놨다.

국민의힘과 달리 정의당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혜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4차 재난지원금 논의와 함께 ‘전국민 보편적 재난지원’ 편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과감한 재정정책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얼어붙은 골목상권에 온기를 넣을 수 있도록 과감한 재정 투입 결정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