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오늘 전국위 개최…지도부 총사퇴 결정되나

정의당, 오늘 전국위 개최…지도부 총사퇴 결정되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30 10:38
업데이트 2021-01-30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테스크포스(TF) 1차 대책발표’에서 배복주 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응호, 배복주 부대표, 강민진 청년정의당 창당준비위원장. 2021.1.28 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 공천 두고도 의견 팽팽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 여파 속에서 정의당이 30일 오후 전국위원회를 연다.

전국위에서는 지도부 총사퇴 등 향후 당 지도부의 거취 문제와 4·7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 등을 결정한다.

지도부 거취와 관련해 당 안팎에서는 쇄신론이 거세게 일고 있어 총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의당은 당에서 제명된 김종철 전 대표에 이어 대표 직무대행을 맡았던 김윤기 부대표가 전날 사의를 표명하면서 대표가 공석인 상태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자진사퇴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자진사퇴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이 29일 자진사퇴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저는 김 전 대표와 함께 당직 선거를 치르고 가장 가까이에서 일해왔다. 도의적, 정치적으로 마땅히 책임져야 할 사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에서 발언하는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2021.1.29
연합뉴스
또 기존 재보궐선거 경선 일정은 일단 중단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린 가운데 후보 공천을 할지 원점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자숙하는 차원에서 무공천해야 한다는 원칙론과 공당으로서 전국 단위 선거를 포기하는 것은 부담이라는 현실론, 일단 결정을 유보하자는 의견 등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은 이날 전국위에서 의견이 모이지 않을 경우 추가 회의를 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