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명제로 다시 연 與 당원 게시판 ‘야단법석’

실명제로 다시 연 與 당원 게시판 ‘야단법석’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1-03 22:28
업데이트 2022-01-04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날부터 “이재명·송영길 사퇴” 글
이상민 “표현의 자유 제약” 반발

탈당자 17일까지 복당 신청받아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후유증으로 지난해 12월 1일 잠정 폐쇄한 권리당원 게시판을 다시 열었다. 그러나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송영길 당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은 여전했다. 게시판을 실명제로 운영하는 것이 표현의 자유를 해친다는 비판도 나왔다.

민주당은 3일 당 홈페이지 공지글에서 “권리당원 게시판은 실명제 게시판으로 닉네임 뒤에 ‘실명’이 붙게 된다”면서 “실명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 가운데 *표시를 해 두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2021년 권리당원 게시판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고 연말에 결국 당원 게시판 잠정 중단이라는 좋지 않은 결과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 크다”며 “게시판을 다시 연 만큼 권리당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권리당원 게시판은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를 각각 지지하는 당원 간 설전이 과열됐다는 지적을 받았다. 게시판이 다시 열린 이날도 이 후보를 향한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의 비판과 후보 교체를 요구하는 글이 줄을 이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후보 교체 좀 합시다”라거나 “이재명과 송영길은 사퇴하라”는 등의 비난으로 가득찼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이날 JTBC에 출연해 “원래 당이라는 게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며 “그것이 폭언, 욕설, 허위 사실에 이르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의견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실명제가 표현의 자유를 해친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실명제는 표현의 자유를 크게 제약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를 견지해 온 민주당의 그동안 입장에 비추어도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3일부터 17일까지 과거 탈당자들의 복당 신청을 받는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탈당자에 대한 일괄 복당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도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비판이 줄을 이었다. 민주당은 오는 7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한 권리당원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결과는 투표 종료 당일 저녁 공개된다.

신형철 기자
2022-01-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