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론 벼르는 李·토론 받겠다는 尹-TV토론의 정치학

토론 벼르는 李·토론 받겠다는 尹-TV토론의 정치학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1-09 18:47
업데이트 2022-01-09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2021.12.31 연합뉴스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2021.12.31 연합뉴스
선거대책위원회 내홍을 봉합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의 TV토론에 나설 의지를 밝히며 대선 판세에 어떤 영향 미칠지 주목된다. 민주당에서는 압도적 우세를 자신하는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정책 능력을 의심하는 세간의 평가를 뒤집을 기회로 여기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 5일 페이스북에 “토론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히며 그간 토론에 부정적이었던 입장을 뒤집었다. 이어 지난 7일에도 윤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정 토론 3회 갖고는 부족하다”며 “법정 토론 이외에는 당사자 협의가 필요하니 실무진이 협의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이 후보도 “언제든 환영한다”는 입장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서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은 싸움밖에 안 나온다”, “정책 토론을 많이 한다는 게 별로 도움이 안되는 것 같다”고 했며 토론을 할 수 없다는 취지의 말을 반복해왔다. 윤 후보가 태도를 180도 바꾼 것은 대선후보를 검증할 유권자의 권리를 뺏는다는 비판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로 읽힌다.

과거 TV토론이 판세를 뒤엎진 못했지만, 지금과 같은 박빙 선거에선 큰 영향 끼칠 가능성도 있다. 각 당은 TV토론에 따른 유불리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 후보는 토론을 통해 지지율 30% 후반대 박스권을 탈출하고 40%대에 진입해 대선 승기를 확실히 잡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그동안 정책이나 공약 등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 빈축을 샀던 윤 후보 는데 토론을 통해 ‘무능’ 이미지 탈피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지지율 상승세 보이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경우 과거 TV토론에서 약세 보인 바 있다, 지난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는 TV토론에서 안 후보를 상대로 우위를 보이며 오차범위로 좁혀지던 지지율 다시 벌렸다.

양측 후보가 추가 토론 개최에 공감대를 형성함에 따라 토론 주관 방송사 선정 등 절차가 원만하게 협의될 경우, 빠르면 이달 중순쯤 TV토론이 성사될 수 있다. 현행법상 대선 후보 법정토론은 오는 2월 중순인 후보 등록 이후에 3번 실시하도록 돼 있지만, 각당의 논의에 따라 법정 횟수를 초과해 토론을 진행할 가능성도 있다.

신형철·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