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누가 게이머 표심 잡는 ‘겜통령’ 될까

누가 게이머 표심 잡는 ‘겜통령’ 될까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1-12 17:55
업데이트 2022-01-12 2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게임시장 올해 20조 예상
선거 때 게이머 여론 무시 못해
게이머 지지 받은 ‘갓병헌’ 사례도

전병헌 전 정무수석-트위터
전병헌 전 정무수석-트위터
누가 ‘제2의 갓병헌’이 될 수 있을까.

대선주자들이 게이머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공약 대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게임인구가 급증하고 한국이 ‘e스포츠의 종주국’으로 위상이 올라서며 정치권도 게임을 더이상 젊은층의 오락거리로만 치부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전병헌 전 정무수석-트위터
전병헌 전 정무수석-트위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2일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공약을 발표한 것은 표면적으로 ‘이대남’(20대 남성) 표심을 얻으려는 행보이지만, 게임인구 급증과 관련 산업의 성장세와도 맞물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약 17조원 규모로, 코로나19 사태와 함께 더욱 성장해 올해는 20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치권에선 대세로 떠오른 게임을 적극 활용하며 주목을 받은 사례와 반대로 게임을 금기시하다 곤욕을 치른 사례가 모두 있다.

게이머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은 대표적인 정치인으로는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꼽힌다. 전 전 수석은 국회의원 시절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맡았는데, 게임업계에서는 ‘갓병헌’(신+전병헌), ‘겜통령’(게임+대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게임 캐릭터 코스프레(분장)를 하는 등 그의 행동에 일반 유권자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었지만, 게이머들은 2016년 총선 때 전 전 수석이 공천에서 탈락하자 반대시위에 나설 만큼 열광적 지지를 보냈다.

이와 반대로 2013년 황우여 당시 새누리당 대표는 교섭단체 연설에서 게임을 알코올, 마약, 도박 등과 같은 4대 사회악으로 규정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윤 후보 역시 지난 1일 게임 매체와의 인터뷰 내용 중에 게임이용장애의 질병코드 등재를 옹호하는 취지의 답변이 포함돼 논란이 됐다. 이에 윤 후보는 실무자가 서면 답변을 한 것으로 혼선이 있었다고 해명한 뒤 “게임은 질병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수차례 반복해야 했다.

게이머들이 ‘이익단체’처럼 여론을 주도하자 이들을 타깃으로 한 선거캠페인도 본격화됐다. 2017년 대선에선 더불어민주당이 유명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사용자 자체 제작 게임 지도인 ‘문재인 스타맵’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당시 대선전략기획본부장이었던 전 전 수석에게서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올해 대선에선 각당이 일반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e스포츠를 지원하겠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지난해 11월 ‘국군체육부대(상무) E스포츠단’ 창단을 제안한 데 이어 윤 후보는 이날 프로야구처럼 e스포츠에도 지역연고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