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추경 증액 반대’ 홍남기 탄핵 거론

민주당 ‘추경 증액 반대’ 홍남기 탄핵 거론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2-06 20:34
업데이트 2022-02-07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洪부총리 “여야 합의해도 반대”
의원들 “국민 무시 발언” 비난
이재명 “민주제도 부정한 폭거”

이미지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홍남기(사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증액에 합의하더라도 정부는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홍 부총리를 향해 ‘탄핵’을 거론하며 공세를 계속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14조원 규모의 정부 지출 규모가 국회에서 존중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가 제출한 규모 선에서 추경 논의가 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우원식 민주당 의원이 “여야가 (추경 증액을) 함께 하면 어떻게 하겠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저는 쉽게 동의하지 않겠다”면서 “증액에 대해선 여야 합의에 구속되기보다 행정부 나름대로 판단이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를 비롯해 여당에서 일제히 반발이 터져 나왔다. 이 후보는 6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대통령 사저 마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뜻을 대변하는 입법기관인 국회가 합의해도 응하지 않겠다고 하는 홍 부총리의 태도는 민주주의 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일종의 폭거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을(乙)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홍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민생을 외면하겠다는 ‘민생 능멸’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국민 무시’ 발언”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동주 의원은 “현장에서는 홍 부총리를 이렇게 놔둬서야 되겠느냐며 탄핵하자는 여론까지도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2022-02-0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