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남·호남에서 각각 20%대 지지율 李·尹, 실제 득표로 연결될까

영남·호남에서 각각 20%대 지지율 李·尹, 실제 득표로 연결될까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2-07 14:14
업데이트 2022-02-07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TK에서 24.3%…윤석열, 호남에서 28.5%
민주당 대구 40% 목표…국민의힘, 호남 30% 목표

이미지 확대
봉하마을서 눈물 훔친 李… 5·18민주묘지서 머리 숙인 尹
봉하마을서 눈물 훔친 李… 5·18민주묘지서 머리 숙인 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같은 날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머리를 숙이고 참배하고 있는 모습.
김해 연합뉴스·광주 뉴스1
대선 30일을 앞두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모두 각각 영남과 호남에서 20%대 지지율을 얻었다. 두 후보 모두 실제 대선에서 지역구도를 타파하고 각 당의 불모지에서 의미 있는 득표율을 기록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7일 KSOI가 TBS 의뢰로 발표한 지난 4~5일 전국 성인 1011명으로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이 후보는 대구·경북에서 24.3%를, 윤 후보는 광주·전라에서 28.5%를 기록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4일 전국 성인 1509명으로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5%포인트) 이 후보는 대구·경북에서 22.5%, 윤 후보는 광주·전라에서 23.2%를 기록했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두 후보 모두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불모지인 TK와 호남에서 20%대 지지유을 꾸준히 기록하면서 실제 득표료 연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영남권 `4050 플랜’을 세워 대구·경북(TK)에서 40%, 부산·울산·경남(PK)에서 50%대의 득표율 목표를 잡았다. 국민의힘도 호남 30% 득표를 목표로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공을 들이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영남과 호남에서 30%를 득표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영남의 경우 윤 후보가 해당 지역 출신이 아니라 과거 국민의힘 계열 정당의 후보에 비해 충성도가 약한 반면, 이 후보는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장점을 갖고 있다. 반대로 호남도 경선에서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에 비해 이 후보의 호남 정체성이 약하다고 본다. 이상일 케이스탯컨설팅 소장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이번 대선에 대해 “지역 보편적 정서나 정당에 대한 느낌 이런 것과 별개로 투표할 가능성이 많다”며 “영호남이란 지역적 정치 흐름과 무관하게 개인적 평가에 의해 투표가 많고, 그 속에서 오히려 과거와 다른 패턴 몰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흐름도 최종적으로 올 수 있는게 아닐까”라고 말했다.

반대로 선거일로 가까워질 수록 전통 지지층이 결집하며 지역 구도가 공고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국민의힘 후보는 호남에서, 민주당 후보는 영남에서 실제 여론조사보다 조금 덜 나오는 경향이 있었다”면서 “호남민심은 영남민심을 바라볼 수밖에 없고, 영남도 마찬가지다. 한쪽에 쏠림현상 나타나면 다른쪽에서도 우리 가만히 있을 수 없지 하고 뭉치는 경향성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