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강 배우자 ‘일보후퇴’...물 건너간 맞대결

양강 배우자 ‘일보후퇴’...물 건너간 맞대결

이혜리, 이근아 기자
입력 2022-02-09 21:36
업데이트 2022-02-09 2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혜경 ‘과잉의전’ 논란 또 사과
공개활동 접고 여론 관망할 듯
‘허위경력’ 김건희도 등판 미정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열린 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열린 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대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기대를 모았던 양강 후보 ‘배우자 대전’ 성사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는 모양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씨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추가 사과했지만, 앞으로 공개활동에 나서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앞서 허위 이력 논란으로 고개를 숙였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도 여전히 본격 등판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김혜경씨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사과했다.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라면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송구하다”고 밝히고 공개활동을 접었다. 그러나 이후에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재차 사과에 나선 것이다.

앞서 이낙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당사에서 김혜경씨 논란에 대해 “어느 것이든 진솔하게 인정하고 겸허하게 사과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김혜경씨의 사과를 권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의전 논란’ 관련 김씨의 사과문을 배포했으나 이후에도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이 후보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까지 나오자 직접 사과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김씨는 추가 사과 이후 공개 활동을 접고 조용히 여론의 추이를 관망할 가능성이 높게 관측된다.

허위 이력 의혹과 ‘7시간 통화’ 녹취록 파문 등으로 잠행을 이어 온 김건희씨 또한 공식 활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아직 등판 시기나 여부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아직 계획은 없다”면서 “원래 유세 등을 함께할 계획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건희씨가 등판하더라도 공식 선거운동과는 무관한 봉사활동 등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취지다. 전날 윤 후보도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김씨의 공개 활동에 대해 “아직은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포털 사이트에 김건희씨의 프로필이 공개되며 설 연휴를 기점으로 활발한 유세 활동을 벌여 온 김혜경씨에 맞대응을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김혜경씨가 논란에 휘말리며 활동을 중단하자 김건희씨 역시 무리해 유세 활동에 나설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진만 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양당 후보 모두 부인 리스크가 동시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배우자) 활동으로 얻는 이익보다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눈에 띄지 않는 게 낫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혜리·이근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