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1분 발언 주인공 만나 울컥한 심상정

마지막 1분 발언 주인공 만나 울컥한 심상정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2-23 13:49
업데이트 2022-02-23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의여인’ 심상정, 진보정당 20년 회상에 울컥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 방문한 심상정 후보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 방문한 심상정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역 4호선 승강장에서 열린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 시위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2022.2.23
정의당 제공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3일 ‘마지막 1분 발언’ 주인공인 박경석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이사장의 손을 붙잡고 “저의 1분 발언에 감사하다고 말씀하시지만 부끄럽고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 사무처장 시절 ‘철여여인’으로 불린 심 후보는 회상에 잠긴 듯 “진보정당 20년이 만든 결과가 여기까지 밖에 못 왔구나”라고 말하며 울컥하는 모습도 보였다.

심 후보는 이날 서울지하철 4호선 서울역 플랫폼에서 “21년 동안 나름대로 저희도 싸웠는데 장애인들의 이동권이 시군구 경계까지 밖에 못 갔구나”라며 “장애인분들 중에 다른 시군구에 있는 부모의 임종을 지키러 가려고 하다가 (광역) 통합 서비스가 되지 않아 부모 장례식도 참석하지 못한 절절한 사연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과 노동자들의 불편을 위로하고 정치권의 반성을 촉구한 데 이어 이동권 예산 확보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21일째 진행한 출근길 시위를 ‘잠시 중단’한 것과 관련해 “저의 진심을 알아주고 시위를 멈춰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서울교통공사 측에도 “장애인 시위로 인해서 발생한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정부와 정치권에 돌려주시고, 우리 장애인들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철회해 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전장연은 이재명·윤석열·안철수 후보가 오는 3월 2일 사회분야 TV토론에서 장애인 이동권과 예산을 약속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앞서 심 후보는 지난 21일 TV토론회에서 마지막 발언 1분의 시간을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해 달라’는 박 이사장의 의견으로 채웠다.



기민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