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광재 “이재명, 지선에서 역할해야…아직 젊어”

이광재 “이재명, 지선에서 역할해야…아직 젊어”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3-11 12:58
업데이트 2022-03-11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책 캠페인은 민주당이 압도…박지현 등 새 인재 역할해야”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20년 만에 정치교체, 정치변동의 주체가 되겠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20년 만에 정치교체, 정치변동의 주체가 되겠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선후보의 지방선거 역할론을 꺼내들었다. 이 후보의 나이와 이번 득표율 등을 감안했을 때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의 정치생명은 지속될 수 있다는 취지다.

이 의원은 11일 CBS 라디오에서 “국민적 기대가 있고 아직 나이도 있다(젊다)”면서 “(6월 지방선거에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전날인 10일 송영길 대표의 제안으로 민주당의 상임고문으로 위촉됐다.

그러면서 “결국은 25만표 차이다. 거의 천칭같은 차이로, 거의 차이가 없는데 국민들이 (윤 당선인에게) 대통령직이라는 어마어마한 지위를 준 것이다”며 “(득표율을 따지면) 출발선상은 완전히 같아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가 대선에서 얻은 1600만 표의 지지를 명분으로 정치적 재기를 노려볼 만하다는 설명이다.

이어 “(이 후보가) 지방선거까지 역할을 하고 휴식을 하고 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전적으로 이재명 후보 개인의 결정인 문제”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정치 쇄신 방안에 대해서는 정책과 사람 두 가지 문제를 꼽았다. 이 의원은 “정책 캠페인에서는 민주당이 저는 압도했다고 본다. 소확행 공약 90여 가지에 대해서 우리가 입법으로 만드는 것, 민생경제 대통령에 대한 소구점은 굉장히 높았다”며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공약을 입법화로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또 “정책적인 것을 과감하게 밀어붙이면서 사람도 교체해 나가는 과정이 함께 일어나야 민주당의 근본적인 쇄신이 된다”며 “구시대와 신시대의 결별, 익숙함과의 결별이 민주당과 있어야 결국은 새로운 시대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면서 사람 쇄신을 강조했다.

특히 ‘n번방 추적단 불꽃’ 활동가 출신의 박지현 선대위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들어 “박지현 대 이준석이라는 이런 거대한 프레임까지도 생겼다. 이런 우수하고 좋은 자원들이 결국 이번 지방선거나 다음 총선에서 확실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시스템을 짜야 된다”며 ‘새 인재 역할론’을 제시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