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복심’ 권성동 “김오수 거취 스스로 결정해야” 압박

‘尹 복심’ 권성동 “김오수 거취 스스로 결정해야” 압박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3-16 01:36
업데이트 2022-03-16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접 사퇴 종용은 안 해” 선 그어
“민정 대신 인사검증 비서관 신설”
‘경찰에 검증 이관’ 尹과 엇박자도

이미지 확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김오수 검찰총장의 거취와 관련해 결단을 촉구했다.

권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김 총장이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본인이 지금까지 총장으로서 수사지휘를 제대로 했는지, 특히 대장동·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에 대해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 제대로 된 수사를 하고 있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권 의원은 당선인이 김 총장의 사퇴를 종용하거나 압박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앞으로 검찰총장으로서 공명정대하게 처지에 관계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할 각오와 의지가 있으면 임기를 채우는 것이고 그런 자신이 없고 지금까지 행태를 반복하면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자신의 발언이 사견임을 전제했다.

이날 발언은 현 검찰 지도부를 신뢰하고 있지 않음을 강조한 것으로, 윤 당선인이 집권 시 김 총장을 재신임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총장의 임기는 2년으로, 김 총장의 임기는 내년 5월 31일까지다.

권 의원은 또 윤 당선인이 폐지 방침을 밝힌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관련해 법률 보좌와 인사검증, 민정 여론 수집 기능을 담당하는 비서관실을 만들 것이라고도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 측이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을 법무부와 경찰 등에 맡길 것이라고 밝힌 것과 온도 차가 있어 민정수석실 폐지 후 업무 분장 등을 놓고 혼선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안석 기자
2022-03-1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