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의 당 장악력 높인 죽마고우… 차기 여당 원내대표 ‘0순위’ [윤석열 정부 파워맨]

尹의 당 장악력 높인 죽마고우… 차기 여당 원내대표 ‘0순위’ [윤석열 정부 파워맨]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3-15 20:28
업데이트 2022-03-16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尹 대권 결심 후 처음 만난 의원
윤핵관 중 ‘쓴소리’ 역할한 4선
김건희 여사 대국민 사과 주도
이미지 확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뜻을 받들기만 하는 참모가 아니라 쓴소리와 직언을 면전에서 할 수 있는 인물로 꼽힌다. 윤 당선인의 정치 입문부터 “나는 당신의 ‘바른 소리 특보’를 할 테니 대통령이 될 때까지 잘 듣고 참아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그를 두고 윤 당선인의 ‘정치적 동지’란 평가가 나오는 까닭이다.

강원 강릉 출신인 권 의원은 윤 당선인과는 동갑내기 죽마고우다. 윤 당선인이 어린 시절 외가인 강릉을 찾을 때마다 어울려 인연을 쌓았다고 한다.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윤 당선인이 대권 도전을 결단하고 가장 처음 공개적으로 만난 현역 국회의원도 권 의원이다. 윤 당선인의 일거수일투족에 정치권이 촉각을 세우고, 등판 시기와 방식에 관심이 폭발하던 때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5월 직접 권 의원의 지역구인 강릉을 찾아 동네 식당에서 함께 식사하며 대화하는 모습이 지역 신문에 공개됐는데, 그때부터 사실상 대선레이스가 시작된 셈이다.
이미지 확대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중의 윤핵관으로 꼽히는 권 의원은 윤 당선인과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강도 높은 쓴소리를 하는 레드팀 역할이다. 지난해 윤 당선인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대국민 사과를 가장 강하게 주장한 인물도 권 의원이다. 대선후보 가족 문제인 만큼 선대위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으나 권 의원의 요구는 확고했다.

사과 당일 선대위 메시지팀에서 마련한 사과문의 폐기를 지시하고 김 여사가 직접 써 온 사과문 전문을 그대로 발표하게 한 것도 권 의원이다. 당시 권 의원은 ‘통렬히 반성한다’ 등 정치인이나 쓰는 표현으로는 김 여사의 진정성이 전달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권 의원은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합류하지 않았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4선 중진 의원으로서의 역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권 의원은 윤 당선인에게도 “현역 정치인으로 정권을 잃었고, 그 정권을 되찾아오는 게 나의 유일한 목표”라며 “당선과 동시에 여의도로 돌아갈 것”이라고 수차례 강조했다고 한다.

검사 출신의 권 의원은 법무부와 대검찰청에 근무하며 정치에 눈을 떴다. 이명박(MB)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을 지낸 후 2009년 10월 재선거로 18대 국회에 입성했다. 권 의원은 초선 의원 때부터 줄곧 고도의 협상력을 요구하는 현안이 터질 때마다 최전방 해결사로 활약했다. 국정조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특별조사위 등이 꾸려질 때마다 당의 선택은 권 의원이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상대하기 꺼려지지만 말이 통하는 사람”이라고 권 의원을 평가한다. 20대 국회에서는 법사위원장을 맡았다.

권 의원은 오는 5월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 0순위 후보로 꼽힌다. 2024년까지 110석의 작은 여당으로 국정을 이끌어야 하는 윤 당선인에게 집권 여당의 뒷받침은 필수다. 야당과 말이 통하고 대통령에게 직언할 수 있는 권 의원의 원내사령탑 도전이 유력하다.
손지은 기자
2022-03-1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