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김부겸 총리 “오미크론 곧 정점 지날듯…감염병 등급 조정논의”

[속보] 김부겸 총리 “오미크론 곧 정점 지날듯…감염병 등급 조정논의”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16 09:24
업데이트 2022-03-16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16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16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오미크론 확산세에 대해 “누적 확진자의 30%를 넘는 인원이 최근 1주일 사이에 감염될 정도로 오미크론 확산세가 절정에 이른 모습”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곧 정점을 지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행의 정점이 지난다 해도 코로나가 곧바로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정점 이후에도 한동안 우리와 공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백신접종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김 총리는 “방역당국은 일상적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 대응이 가능하도록 현재 ‘1급’으로 지정된 감염병 등급을 변화된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의료계와 함께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1급감염병은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 발생 우려가 커 즉시 신고나 음압격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 코로나19는 1급으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가 40만명대를 기록하는 데다 코로나19 확진·치료가 동네병원에서 이뤄지는 현재 대응 체계를 감안할 때 이같은 분류가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주말로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후 조정 방안에 대해서는 ”정부의 일관된 거리두기 조정원칙은 ‘방역과 민생’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라며 ”현재의 방역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각계의 의견을 들어 금요일 중대본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위험을 너무 가볍게 보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최근에는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받지 않거나 확진되어도 격리수칙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한다”면서 “나 자신과 가족의 건강, 우리 공동체의 안전은 물론 하루라도 더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고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