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플랜B’ 움직이는 尹… 통의동엔 방탄유리, 벙커는 3곳 저울질

‘플랜B’ 움직이는 尹… 통의동엔 방탄유리, 벙커는 3곳 저울질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3-23 22:14
업데이트 2022-03-24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취임 후 출퇴근 어떻게

용산~한남동 오가며 시뮬레이션
국방부로 이전 땐 평일 10분 안팎
옛 미군기지 통해 교통통제 줄여

이전 불발 땐 통의동 경호 강화
서초 자택서 집무실 출퇴근할 듯

이미지 확대
‘교통통제’ 尹 출퇴근 차량 행렬
‘교통통제’ 尹 출퇴근 차량 행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차량 행렬이 23일 경찰의 교통 통제 아래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를 지나 통의동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집무실 이전 장소인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와 관저로 사용할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 사이를 차로 오가며 ‘출퇴근 시뮬레이션’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집무실 이전에 협조하지 않는 상황에 대비, 5월 10일 취임 후 임시로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을 집무실로 활용할 ‘플랜B’도 준비하고 있다.

23일 당선인 측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지난 19일 국방부 청사를 답사한 뒤 차를 타고 한남동 공관으로 이동해 공관도 둘러봤다. 윤 당선인은 교통 통제 없이 5분여 만에 이동을 마쳤다. 당시 주말 오후라 교통이 원활했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평일에 10분 안팎에서 출퇴근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윤 당선인 측은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지 않고 출퇴근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청사와 공관 사이의 차량 경로 중 옛 미군기지인 메인포스트 부지를 가로질러 이동하면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경호도 용이하다는 것도 확인했다고 한다. 메인포스트 부지는 정부에 반환이 완료됐지만 일반인 출입이 제한된 곳이라 교통 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이 시뮬레이션을 한 날은 토요일이었다는 점에서 평일 출퇴근 시간에 적용하긴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당선인 측은 5월 10일 취임식 당일부터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집무하지 못할 경우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집무하기 위해 방탄유리 등 통의동 사무실의 경호 시설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집무실을 통의동에 두게 될 경우에 국가수반의 경호와 보안에 대해서는 확고하게 마련하고 들어가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통의동 임시 집무실에서 서초동 자택으로 출퇴근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승인하지 않는다면 한남동 공관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서초동 자택에 방탄 유리 등 경호 시설은 추가 설치하지 않고, 출퇴근 시 러시아워는 피하며 경호 규모를 줄이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윤 당선인은 참모들에게 통의동에 간이 침대라도 놓고 숙식하겠다고 언급하며 5월 10일 청와대 개방 의지를 확고히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유사시 사용할 벙커와 관련, 김 대변인은 “청와대 벙커든 아니면 국방부 벙커든 아니면 합참 아래에 있는 벙커든 마찬가지로 대통령 당선인이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2022-03-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