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커피 한잔합시다”… 천막 기자실 깜짝 방문

尹 “커피 한잔합시다”… 천막 기자실 깜짝 방문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3-23 20:36
업데이트 2022-03-24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들과 15분가량 ‘티타임’ 가져
“청사 마련되면 김치찌개 끓여 먹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의 집무실 앞에 설치된 천막 기자실인 ‘프레스 다방’을 찾아 취재진과 즉석 티타임을 갖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의 집무실 앞에 설치된 천막 기자실인 ‘프레스 다방’을 찾아 취재진과 즉석 티타임을 갖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 앞마당에 마련된 천막 기자실인 ‘프레스 다방’을 깜짝 방문해 기자들과 직접 대화에 나섰다.

용산 국방부 청사에 새 집무실을 마련하면 같은 공간에 프레스센터를 만들어 언론과 자주 소통하겠다는 약속의 예고편이다.

윤 당선인은 오전 10시 53분 집무실 출근길 기자실에 들러 인사를 하며 전날 자신의 지시로 마련된 천막 기자실을 살폈다. 냉장고 문을 직접 열어 내용물도 확인했다. 기자들의 티타임 요청에 즉석에서 “커피 한잔합시다”라며 자리를 잡고 15분가량 대화했다. 종이컵에 든 둥굴레 차를 들고 기자들 사이에 앉아 “나만 먹으면 그러니 각자 한 잔씩 가져오세요”라고 했다.

후보 시절 ‘혼밥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느냐는 질문에 윤 당선인은 “아침은 혼자 먹는데 강아지들이 쳐다봐서 나눠 주고 같이 먹는다”고 답했다. 또 “청사가 마련되면 구내식당에서 김치찌개를 많이 끓여서, (내가) 감독을 해서 그렇게 같이 한번 먹자”고도 제안했다.

윤 당선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평양 정상회담 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한 풍산개 곰이와 송강이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도 받았다. 대통령기록물법에 따라 대통령이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은 선물은 퇴임 후 사저로 가져갈 수 없다.

윤 당선인은 먼저 “검찰총장 임명장 받으러 청와대 갔을 때 차담회에서 내 처(김건희 여사)가 그 강아지 보고 싶다고 말을 하려고 해 (말을 막으려) 내가 발로 이렇게 찼다”고 했다. 이어 “강아지는 아무리 정상들이 (선물로) 받았다고 해도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워야 한다”며 “저한테 주신다 하면 내가 잘 키우겠지만, 정을 많이 쏟은 주인이 계속 돌보는 게 선물 취지에 맞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2022-03-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