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尹, ‘靑벙커’ 대신 국가지도통신차량 이용키로

[속보]尹, ‘靑벙커’ 대신 국가지도통신차량 이용키로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3-24 22:47
업데이트 2022-03-24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비상지휘망 등 갖춰 화상 NSC 가능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뒤 ‘통의동 집무실’에 머물 경우를 대비해 청와대 벙커로 불리는 국가위기관리센터 대신 이동용 지휘소인 ‘국가지도통신차량’을 이용키로 했다.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첫 날부터 청와대를 비우고 경내를 100% 개방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를 반영하는 동시에 ‘안보 공백’을 방지하겠다며 나온 대책이다.

24일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소속인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통의동에 있는 동안 청와대를 다 개방하면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이용할 수가 없다”며 대신 국가지도통신차량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니버스 크기인 국가지도통신차량은 화상회의시스템, 재난안전통신망, 국가비상지휘망 등을 갖춘 시설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화상 소집할 수도 있다.

대통령 취임 뒤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이 차량을 통의동 집무실 근처에 상시 대기시키며 ‘안보 공백’을 막겠다는 것이다.

김 본부장은 “통의동 집무실에 있을 경우 (국방부 지하 벙커까지) 이동하는 소요 시간이 많이 든다.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다”며 “국방부 벙커가 리모델링으로 사용을 못 할 경우에도 이 차량을 이용해 지휘 공백을 없앨 수 있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