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정부 초대 총리 ‘경제 전문가’ 방점… 한덕수·박용만 등 거론

尹정부 초대 총리 ‘경제 전문가’ 방점… 한덕수·박용만 등 거론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3-27 20:36
업데이트 2022-03-2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인선작업 본격 착수

“巨野 동의할 국민적 지지 인물로”
장제원, 5배수·3배수 압축설 부인
김한길·박주선·권영세도 후보군
이준석 “안철수 배제하면 안 돼”

이미지 확대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원회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원회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초대 국무총리 인선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은 새 정부 출범(5월 10일)에 맞춰 초대 국무총리가 대통령과 함께 임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국회 임명동의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거야(巨野) 더불어민주당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국민적 지지를 강하게 받을 수 있는 인물을 발탁하는 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저희들이 생각하는 여러분을 당선인에게 보고하고, (당선인이) ‘이런 분이 좋겠다’ 하면 그분께 연락해 검증에 응하겠느냐 여쭈고, 검증자료를 검토해 최종적으로 당선인이 낙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장 실장은 또 “아직 당선인에게 보고드리지 못했다”며 총리 후보 5배수, 3배수 압축 보도는 부인했다.

당선인 측에서는 ‘경제 전문가’에 방점을 찍고 해당 인물들의 입각 의사를 타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전반기 국회 상황을 보면 초대 국무총리는 비정치인, 경제인 중에서 발탁해야 한다”고 했다.

경제전문가는 관료·학자 출신의 전문가와 실제 기업을 이끌어 본 경제인 두 그룹으로 나뉘어 후보군이 추려지고 있다.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두루 중용된 한덕수 전 총리의 이름도 거론된다. 다만 올해 73세로 애초 윤 당선인이 선거 캠페인 당시 구상했던 ‘50대 경제전문가’와는 거리가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 인사들과 연이 깊어 임명동의에 유리한 박용만 전 두산 회장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내 정책 이해도가 높은 것도 장점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총리 인선은 경제부총리 등 부총리 인선과도 맞물려 있어 정부조직법 개편 방안 등과 함께 큰 틀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도 거론된다. 민주당·호남 출신의 원로 후보군이다. 다만 국민의힘의 한 의원은 “참신함이 떨어져 식상하다는 국민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 ‘현역 불패’로 민주당의 반대를 돌파할 수 있는 중진의원들도 거론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후보배제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MBN에서 “윤핵관(윤 당선인 측 핵심관계자)이라고 지칭되는 분들이 여러 얘기를 했지만 맞는 것도 있고 당선인 의중을 모르고 하는 말도 있고 사견일 수 있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2022-03-28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