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돌아간다”해도 비서실장 유력설 도는 장제원

“여의도 돌아간다”해도 비서실장 유력설 도는 장제원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3-27 20:36
업데이트 2022-03-2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 현안마다 尹대리인 역할
중진 권영세·권성동 등도 거론
‘통합형 인사’ 김병준도 하마평

이미지 확대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 못지않게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이 누가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단연 1순위로 꼽힌다. 앞서 장 비서실장은 지난 25일 기자들에게 “당선인을 대통령실로 모셔다 드리고 여의도로 돌아오겠다”며 선을 그었지만, 여전히 유력한 후보로 여겨진다. 윤 당선인과 경선 단계부터 최측근으로 호흡을 맞춘 데다 두터운 신임 속에 야권 단일화 협상부터 청와대와의 협상에 이르기까지 주요 현안마다 윤 당선인의 대리인을 맡아 온 까닭이다. 윤 당선인의 의지가 확고하면 장 비서실장이 끝까지 고사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인수위 관계자는 27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윤 당선인의 정치입문 후 공과 사를 장 의원만큼 가까이 한 사람이 있겠느냐”며 장 비서실장 카드에 무게를 실었다.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권성동 의원 등도 거론된다. 서울대 법대 2년 선배인 권 부위원장은 학창시절부터 윤 당선인과 관계를 쌓아 온 데다 정치권에서도 무게감과 안정감을 동시에 지닌 인사로 꼽힌다. 현재 인수위 직책을 맡지 않은 권 의원이 곧장 비서실장을 맡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권 의원은 국민의힘 원내대표 유력 후보로도 거론된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현직 의원인 만큼 여소야대 정국에서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게 단점이다. 이런 차원에서 원외 인사인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좌우 진영을 넘나든 인사인 데다 윤 당선인이 사석에서도 편히 대하는 사이로 알려진다. 김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근무한 경험도 있다.



이하영 기자
2022-03-2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