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흘간 8번이나 ‘장애인 시위’ 때린 이준석

사흘간 8번이나 ‘장애인 시위’ 때린 이준석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3-27 20:36
업데이트 2022-03-2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장연 ‘지하철 시위’ 논란

李 “불특정 다수 불편 볼모 삼아”
김예지 “사과” 당내서도 우려
정의당 “시위대 흠집 내기 집착”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장애인 단체의 시위 방식을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총 8차례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관련된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장애인 이동권 시위 방식을 비판하고 있다. 이 대표는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장연이 무조건 현재의 불특정 다수의 불편을 볼모 삼는 시위 방식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조건 걸지 말고 중단하라”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26일 “9호선에서 휴대전화로 머리를 찍다가 구속된 여성은 여성이라서 약자도, 강자도 아니다. 그냥 이상한 사람”이라고 했다. 같은 날 이 대표는 “할머니의 임종을 맞으러 가야 한다는 시민의 울부짖음에 ‘버스 타세요’라고 답하는 모습은 비판받아야 마땅한 모습”이라며 “그래서 여론이 안 좋아지자 계속 무슨 그 영상이 조작됐다고 하는 중이던데, 그 영상은 조작된 게 없다”고 주장했다. 또 “지하철 엘리베이터 설치율이 100%가 아니라는 이유로 계속 서울시민 불특정 다수를 볼모 삼는 방식은 지속되기 어렵다”며 이들의 요구가 부당하다는 취지의 주장도 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뿐 아니라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우려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전장연 시위 현장을 찾아 당대표를 대신해 사과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통화에서 “제가 저지른 발언은 아니지만 정치권을 대신해 집회 장소에 나가 사과를 드리려 한다”고 말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시위의 핵심 요구 사항은 한사코 외면한 채 엘리베이터 설치율만 앵무새처럼 반복하며 시위대 흠집 내기에 집착하는 이준석 대표의 직무 태만과 적반하장이야말로 시위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전장연은 28일에도 지하철 출근길 시위를 이어 갈 계획이다. 이 대표는 26일 “(시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제가 전장연이 불법 시위하는 현장으로 가서 공개적으로 제지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날 면담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대표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고위원회 회의 등의 일정으로 방문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이번 주 중 방문을 타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장연은 국회가 장애인권리예산과 장애인권리 4개 법안(장애인권리보장법, 장애인탈시설지원법, 장애인평생교육법, 특수교육법)을 조건 없이 수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통화에서 “이미 전달된 요구안에 대한 정확한 약속도 없이 기다리라고만 하면 그럴 수 있겠느냐”며 “우리는 계속 지하철을 탈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2022-03-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