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용산시대’ 탄력받았지만… 취임일 용산 출근·靑 개방은 불투명

尹 ‘용산시대’ 탄력받았지만… 취임일 용산 출근·靑 개방은 불투명

손지은 기자
손지은,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3-29 01:44
업데이트 2022-03-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집무실 이전 협조 물꼬

文 “차기정부 몫으로 판단” 물러서
비용 전액 예비비 편성 거론 안 해
취임 전 이전 완료는 쉽지 않을 듯
이미지 확대
장제원(맨 왼쪽)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8일 저녁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만찬 회동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맨 왼쪽)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8일 저녁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만찬 회동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만찬 회동에서 용산 집무실 이전과 관련, ‘예산 협조’라는 전향적 태도를 보이면서 제동이 걸렸던 윤 당선인의 ‘용산 시대’ 구상이 탄력을 받게 됐다. 다만 구체적 협조 내용은 실무진 간 논의될 사항이어서 취임일인 오는 5월 10일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출근과 청와대 완전 개방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용산 집무실 이전에 대해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고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으나, 이날 윤 당선인의 결단을 존중하고 예산 문제 등에 대해 협조하겠다는 취지를 밝히면서 한 걸음 물러선 것이다.

윤 당선인은 문 대통령에게 집무실 이전 취지를 설명하며 “문민정권 때부터 청와대 시대를 마감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시대를 열겠다고 했는데 현실적 어려움으로 이전을 못 했다. 이번만큼은 꼭 하고 싶다”며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고 장 비서실장이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언급한 ‘예산 협조’가 윤 당선인 측이 추산한 이전 비용 496억원 전액 예비비 편성인지는 거론되지 않았다고 장 비서실장은 전했다. 회동에 앞서 윤 당선인 측에서는 이르면 29일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예비비를 상정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왔으나 쉽지 않아 보인다. 장 비서실장도 29일 국무회의 상정 전망에 대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면밀하게 금액과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용산 이전 예비비 편성이 아닌 통의동 집무실 관련 비용 처리 등의 예산 협조 방안이 거론된다.

문 대통령이 큰 틀의 협조 의사를 밝히면서 논의의 물꼬는 트였으나 취임 전 이전 완료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현장 답사 당시 국방부는 이사에만 하루 24시간을 돌려도 20일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사 전후로 방대한 설비와 자료를 정리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한 달 남짓한 시간은 매우 빠듯하다. 문 대통령이 집무를 보고 있는 청와대를 퇴임 전에 비우는 문제는 더 어려운 일이다.

손지은 기자
고혜지 기자
2022-03-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