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지켜라” 與경기지사 잇단 출사표… 서울은 구인난

“이재명 지켜라” 與경기지사 잇단 출사표… 서울은 구인난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3-28 17:56
업데이트 2022-03-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선 조정식 이어 안민석 곧 선언
김동연 당 통합 후 출마 가능성도
서울시장 후보 송영길 차출론 속
우상호 “대선 패배 지도부 안 돼”

이미지 확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서울신문DB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서울신문DB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이재명 전 민주당 대선후보 지키기’를 명분 삼아 경기도지사 선거에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며 당내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5선의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 조정식은 이재명과 늘 함께했고, 이재명을 지켜 온 ‘이재명의 찐(진짜) 동지’”라며 “민주당과 이재명 지키기가 걸린 경기도지사 사수를 꼭 이뤄 내겠다”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민석 의원 또한 오는 31일 공식 출마선언을 할 계획이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 전 후보가 해 왔던 업적들을 계승시킬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이재명의 오랜 친구인 안민석이가 이 부분을 잘 이해하고 더욱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염태영 전 수원시장은 지난 21일 일찌감치 출마 선언을 했다.

대선 과정에서 이 전 후보와 단일화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의 출마 가능성도 남아 있다. 김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만일 민주당이 정치교체 연대를 위해 지방선거에서 특정 지역에 출마해 달라고 요구할 경우에 대해 “만약에 합의 정신에 따라서 분명한 의지를 표시하고 실천의 현실적인 모습을 확실히 보인다면 어떤 형태로든 연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열려 있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지사뿐 아니라 서울시장 등 다른 지역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새로운물결에 통합 논의를 공개 제안했다.

현재 열세로 꼽히는 서울지역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다. 이에 민주당 일각에선 송영길 전 대표 차출론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송 전 대표 차출론과 관련, “송 전 대표가 나간다고 하면 오히려 제가 과감하게 붙어 주면서 세대교체론 등을 더 강하게 주장할 수도 있다”며 자신의 출마 가능성을 열어 놨다.

한편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서울시장 출마 뜻을 접은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서 “지금까지 큰 선거의 패배를 책임지고 물러난 지도부가 바로 그다음 선거의 전략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경쟁력 조사를 해서 인물이 송 전 대표밖에 없다는 경우가 아니라면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혜리 기자
2022-03-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