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 딸 둔 나경원 “이동권 보장은 장애인의 생존”

장애인 딸 둔 나경원 “이동권 보장은 장애인의 생존”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3-29 16:39
업데이트 2022-03-29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이 이준석 대표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시위와 관련한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지난 28일 나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장연 시위와 관련 갑론을박이 심하다”라며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위법한 시위활동도 당연히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하철에 100%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위한다는 것을 조롱하거나 떼법이라고 무조건 비난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그것은 마치 전장연 시위대가 급하면 버스타라고 던지는 언급과 다름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은 “이동권보장은 장애인의 생존”이라며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면서 수없이 좌절하고, 현실에 부딪히면서 느꼈던 것은 바로 법과 제도가 제대로 안되어 있으면 떼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겨냥해 “전장연의 그때 그때 달라요의 시위 태도도 문제이지만, 폄훼·조롱도 정치의 성숙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은 “이제라도 빨리 순차적으로 예산편성해서 이동권보장하겠다는 기계적 답변보다 더 적극적이고 진정성있는 답변과 실천이 필요하다”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조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나라가 선진국이라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게다가 고령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는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29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이분들이 피켓 들고 시위하거나 지하철 탑승해서 이동한 것에 대해 뭐라 한 적 없다”며 “장애인들의 지하철 시위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출입문을 막아 운행을 지연시킨 방식을 말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오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전장연의 경복궁역 출근길 시위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인수위 사회문화복지분과 임이자 간사는 이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전장연 측에 “그 말씀 전달해 올리겠다”며 “여러분의 절박한 마음을 알았으니 시민들께 폐를 끼치는 부분은 지양해달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