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카드’ 사라진 총리 인선… 한덕수 급부상

‘안철수 카드’ 사라진 총리 인선… 한덕수 급부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3-30 22:04
업데이트 2022-03-31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내각 참여 안 해” 총리직 거부
최중경 前장관 등 5배수로 압축
尹, 새달 3일 직접 총리후보 발표

이미지 확대
한덕수 전 총리
한덕수 전 총리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차기 정부에서 초대 국무총리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총리 인선의 최우선 변수였던 ‘안철수 카드’가 사라진 가운데 총리 후보로는 한덕수 전 총리 등의 이름이 급부상하고 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원장으로 다음 정부에 대한 청사진과 좋은 그림의 방향을 그려 드린 다음에, 직접 내각에 참여하지 않는 게 오히려 윤석열 당선인의 부담을 더는 것이겠다”며 “개인적으로는 당선인께 본인의 뜻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열어 드리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전날 윤 당선인과 독대해 이 같은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5배수 정도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진 총리 후보군은 안 위원장이 빠지며 한층 빠른 결정이 가능해졌다. 주요 후보군에는 연륜을 갖춘 ‘경제통’ 인사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며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인준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색이 옅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윤 당선인 측 내부에 형성돼 있다고 한다. 한 전 총리 외에도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특히 이들 전직 관료는 이미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바 있어 민주당 우위의 국회에서 인준 부담이 적다는 것도 장점이다.

윤 당선인과 친분이 깊은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도 후보군으로 거론됐지만, 정치색을 이유로 순위에서 밀린 것으로 보인다. 현역 의원들도 같은 이유로 사실상 후보군에서 배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윤 당선인은 이르면 다음달 3일 직접 총리 후보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안석 기자
2022-03-3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