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측 “장애인 이동권 확보”… 이준석은 “사과 안 해”

尹측 “장애인 이동권 확보”… 이준석은 “사과 안 해”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3-30 20:14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장애인 시위 비판 논란 확산

김은혜 “공약 이행 의지 변함없다”
李 “장애인 혐오 아냐” 입장 고수
전장연, 지하철 대신 삭발 시위로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 참석해 우의를 입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 참석해 우의를 입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비판 발언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장애인 관련 공약 이행 의지를 밝히고 국민의힘으로 공을 넘겼다. 이 대표는 사과를 요구하는 전장연에 “사과 안 한다”고 잘라 말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전장연 발언 논란에 대한 당선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장애인분들의 이동권 관련 문제는 20년 넘게 그분들이 바라 왔던 것”이라며 “윤 당선인도 선거 과정에서 저상버스를 포함한 장애인 이동권을 확보할 것을 공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약을 잘 이행하도록 하는 것도 저희 과제이자 의무”라고 덧붙였다.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은 “이 대표와 관련해서는 당에서 답해 줄 것으로 안다”면서 “인수위에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을 요구하는데, 전장연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파악하고 있고 해당 분과에서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언론이 갈라치기하려고 계속 인수위에 질문을 하나 본데 김 대변인이 언급한 저상버스 공약을 만든 게 이준석”이라고 썼다. 전장연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사과 안 한다. 뭐에 대해 사과하라는 건지 명시적으로 요구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수단과 불특정 다수의 일반 시민 불편을 야기해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잘못된 의식은 버리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BBS 라디오에서 장애인 혐오 비판에 대해 “제 언행 중에 장애인 비하가 있느냐고 물어보면 없다”며 “‘네가 장애인 혐오를 한 것 같은 느낌이 있으니까 뭘 사과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라’ 이런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전날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는 전장연과 간담회를 열어 이 대표 관련 장애인 혐오 논란에 대해 중재에 나섰다. 이에 전장연은 다음달 20일까지 출근길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중단하고 릴레이 삭발 투쟁을 진행한다. 그러나 인수위 조치가 충분하지 않으면 시위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이 대표가 ‘2호선은 후폭풍이 두려워 못 건드린다’는 취지로 말한 것에 대해 “공개 사과하지 않는다면 모든 노선을 골고루 탈 것”이라고 말했다.
고혜지 기자
2022-03-3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