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젤렌스키 내달 11일 국회서 연설…이광재 “최종 조율 남아”

젤렌스키 내달 11일 국회서 연설…이광재 “최종 조율 남아”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3-31 22:13
업데이트 2022-03-31 2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외통위 여야 의원 합의로…젤렌스키 ‘화상 연설’ 추진
젤렌스키 “러시아, 군사활동 안 줄여…믿지 않는다”
젤렌스키 “러시아, 군사활동 안 줄여…믿지 않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궁 제공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다음 달 11일 오후 5시 국회와의 화상 연결을 통해 연설할 예정이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광재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에 “젤렌스키 대통령의 화상연설을 추진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이와 같은 소식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외통위 주관으로 (젤렌스키 대통령의 화상 연설을) 4월 11일 오후에 진행하는 방안을 우크라이나 측에 제안했다”면서 “우크라이나 본국과의 최종 조율을 남겨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이 위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의 인도적 위기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의 국민과 우크라이나에 거주 중인 우리 고려인 동포의 안전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우크라이나 국민의 고통도 늘어가고 있다. 고려인 동포도 1만 2000명 가까이 있다”며 “우리 동포의 안전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소통해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첫 화상 연설을 하며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국제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지난 23일 저녁(한국시간)엔 일본 국회 연설에서 “러시아가 사린 등의 화학무기를 사용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외통위는 여야 의원들의 합의 속에 젤렌스키 대통령의 국회 연설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하고,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이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의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결코 정당화될 수 없는 러시아의 침략 행위”라고 밝히면서 “우크라이나 국민이 조속히 평화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제사회 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폰데어라이엔 위원장도 한국의 대(對)러시아 경제 제재 및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 조치에 사의를 표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