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등산하고 텃밭 가꾸고 개·고양이 키우며 살 것”

文대통령 “등산하고 텃밭 가꾸고 개·고양이 키우며 살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4-20 17:49
업데이트 2022-04-20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前총리·장관 오찬… “은둔 아니라 현실정치 관여 안한단 의미”

이미지 확대
양산 사저에서 휴식 중인 문재인 대통령. 보슬비가 내리는 숲길로 산책을 나섭니다. 함께 가 볼까요. 청와대 제공
양산 사저에서 휴식 중인 문재인 대통령. 보슬비가 내리는 숲길로 산책을 나섭니다. 함께 가 볼까요.
청와대 제공


“가까이에 있는 통도사에 가고, 영남 알프스 등산을 하며, 텃밭을 가꾸고, 개·고양이·닭을 키우며 살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오며 가며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이낙연·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비롯한 현 정부의 전직 장관(급) 50여명과의 오찬에서 “퇴임 후 계획을 하지 않는 것이 계획”이라며 이처럼 경남 양산 사저에서의 평범한 ‘촌로(村老)’의 삶을 그렸다. 특히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잊혀진 삶을 살겠다고 했는데 은둔 생활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현실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보통 시민으로 살겠다는 의미”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20년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잊혀진 사람’으로 살고 싶다는 속내를 처음 내비쳤다. 지난달 30일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성파 대종사 추대 법회에서도 “자연으로 돌아가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지난 11일에는 트위터 팔로어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는 소식을 전하며 “퇴임하면 (트위터를 통해) 정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 이야기로 새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기대해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가 전방위적인 ‘문재인 정부 흔적 지우기’에 나선다면 문 대통령 자신도 ‘잊혀진 사람’으로 남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정치권에서 여전한 게 현실이다. 진보·보수 진영의 대립이 갈수록 격화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견고한 정치적 팬덤과 임기 말까지 40%대를 웃도는 국정지지율까지 맞물려 지지층에 의한 ‘정치적 소환’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맥락에서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서 “우리 정부 내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의 연속이었다”며 “북핵과 미사일 위기, 일본 수출규제 위기,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 이어서 공급망 위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와 물가상승 위기를 맞았다”고 회고했다.

이어 “우리는 그 위기를 잘 극복해왔고,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고 도약을 했고 드디어 선도국가라는 평가를 객관적으로 받게 됐다. 모두 여러분이 한 몸처럼 헌신해 준 덕분”이라며 전직 장관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임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