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비대위 구성 논의… 민주당 내홍 수습될까

내일 비대위 구성 논의… 민주당 내홍 수습될까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6-05 20:32
업데이트 2022-06-06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희상·유인태 비대위원장 거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6.3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6.3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7일 의원총회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선임 및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 논의한 뒤 중앙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선수(選數)별로 한 명씩 비대위원장을 추천한 뒤 누가 적합한지 의견을 모은다. 이어 추천한 인물을 중앙위원회에 올려 비대위원장으로 최종 결정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5일 “의총에서는 비대위원장을 추천하고 논의할 뿐 투표를 하는 건 아니다”라며 “여러 명이 추천되면 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비대위라는 점에서 비대위원장 선출 과정은 계파 갈등의 영향권 안에 있다. 어느 계파가 차기 당권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당대표가 공천권을 갖는 2년 뒤 총선에서 친문(친문재인)과 친명(친이재명)의 운명도 갈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계파색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다른 계파에서 ‘비토’해 비대위 구성이 늦어질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외부 인사 영입도 거론되지만 현재로서는 당 수습을 위해 당내 사정을 잘 아는 인물이 비대위를 지휘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관측이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나 유인태 전 의원 등 원로그룹, 강원지사 선거에서 낙선한 이광재 전 의원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이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그동안 당내 혁신을 고민해 온 사람이 필요해 새 인물이 영입될 가능성은 낮다”면서 “당내 이해도가 높은 고문들이 적합하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김종인씨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했듯이 민주당도 계파 갈등에서 초월한 외부 인사를 영입해야 고질적인 계파 싸움을 종식시키고 쇄신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도 정치권에서는 나온다.

 
김가현 기자
2022-06-0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