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형배 “이재명 여기서 멈추면 쓰러져”…전대 출마 힘 실어

민형배 “이재명 여기서 멈추면 쓰러져”…전대 출마 힘 실어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06 09:57
업데이트 2022-06-06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1.3.24 연합뉴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1.3.24 연합뉴스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6일 ‘이재명 책임론’은 결국 이 의원이 당 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당원들의 요구라는 해석을 내 놓았다. 친문 진영 등에서 ‘책임론’을 거론할 만큼 당에서 차지하는 이 의원의 존재감이 엄청난 만큼 당 재건 요구를 피하지 말고 맡는 것이 책임지는 자세라는 것이다.

민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지난 4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동지들이 상처입고 쓰러져 신음하고 있을 때는 일으켜 세우고 치료하는게 먼저다. 상처에 소금 뿌리지 마라”고 한 것에 대해 “패배를 부검하듯이, 그걸 핑계로 해서 다른 쪽에 상대방에게 메스를 대는 것 같은 행동은 당이나 누구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겠다라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이 잘못됐는가는 사람이 아닌 가치와 노선 중심으로 봐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재명 책임론’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이재명 책임론은 이재명이란 정치적 자산이 워낙 커 책임하면 이재명이 떠오른 것이고 또 경로의존성, 전에 하던 대로 (희생양을 찾고 내부 권력투쟁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그는 “이재명 책임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이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서지 말아야 된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제가 보기에는 이재명 책임론 핵심은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당이 무너진 상황에서 당의 가장 큰 자산인 이 의원이 ‘나 모르겠다. 여러분들끼리 잘 알아서 해봐라’는 건 정말 무책임한 태도다”라는 것이다.

이에 민 의원은 “계양을에 출마하지 않았다면 조금 다른 문제이겠지만 출마했고 자전거를 타고 굴리기 시작했다”며 “여기서 멈추면 넘어진다”라고 주장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