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민주당 2선서 도울 것…개혁·혁신해야”

박지원 “민주당 2선서 도울 것…개혁·혁신해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06 20:45
업데이트 2022-06-06 2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6일 오후 국립 5·18민주묘지 승모루 부근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2022.6.6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6일 오후 국립 5·18민주묘지 승모루 부근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2022.6.6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6일 “(민주당을) 2선에서 도와야지 1선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후 광주를 방문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 이후 내홍을 겪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상황과 관련,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현재 박 전 원장은 민주당 당적이 없는 상태지만, 조만간 복당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비대위 구성 과정이나 향후 전당대회 과정에서 일정 정도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는 “국정원장 때문에 당적을 가질 수 없었지만 6년간 민주당을 떠나있었다. 이것이 제 인생 제 정치에 가장 큰 오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들어가서 당장에 (1선에서) 그런 일을 하는 것은 국민들, 당원들, 후배 정치인에게 할 일이 아니다”며 비대위원장이나 당 대표를 맡을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김대중 대통령 말씀대로 노장청의 조화를 이루면서 실용적으로 민생 경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브레이크 없는 윤통(윤석열 대통령) 정부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당으로 태어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광주 투표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에는 “대한민국 정치 풍향계인 광주가 비록 민주당이 다 당선됐지만, 민주당에 너무 아픈 회초리를 때렸다”며 “그래도 민주당에 대한 기대가 아직도 있다. 그래서 더 개혁하고 혁신해야지 지금처럼 너 죽고 나 살자, 너 살고 나 죽자 이런 식의 투쟁은 안 된다”고 조언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