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혁신위 자잘한 사조직 오해 소지” 당내 정면반발 또 부딪힌 이준석

“혁신위 자잘한 사조직 오해 소지” 당내 정면반발 또 부딪힌 이준석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6-13 20:48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현진 “누가 참여하겠나” 비판
李 “최재형에 방향·주문 없을 것
역풍까지 뚫을 ‘선거 기계’ 돼야”
‘말 바꾼’ 국힘, 임병헌 복당 의결

이미지 확대
與 호남 당선인 국회 초청
與 호남 당선인 국회 초청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호남 당선자 축하행사에서 당선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세은 전남 순천시 기초비례의원, 이수진 전북 광역비례의원, 김용님 광주시 광역비례의원, 이 대표, 권 원내대표, 천서영 전북 전주시 기초비례의원, 윤세자 전북 군산시 기초비례의원, 송영자 전북 익산시 기초비례의원.
정연호 기자
임기 반환점을 돌며 ‘최재형 혁신위원회’로 대대적 시스템 개편을 예고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배현진 최고위원의 “자잘한 사조직”이라는 정면 반발에 부딪혔다. 앞서 국민의힘 최다선의 정진석 의원이 ‘이준석 혁신위’라고 지적한 데 이어 혁신위를 둘러싼 당내 진통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최고위원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배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서 “혁신위가 자잘한 사조직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어느 국회의원이 참여하겠다고 나서겠느냐”라고 말했다. 배 최고위원이 거론한 ‘자잘한 사조직’은 이 대표가 친윤(친윤석열)계가 추진한 ‘민들레 모임’을 비판할 때 사용한 말이다. 이 대표가 추진하는 혁신위가 그가 반대한 계파 모임 민들레와 다를 게 없다는 취지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 다른 최고위원들의 의견 표명이나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지난 2일 이 대표가 혁신위 출범을 공식화한 뒤 여전히 혁신위 구성이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의 공개 비판으로 부정적 여론이 확산해 힘이 빠졌고, 공천 논의 예고에 친윤계의 불만도 공공연하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이날 오후 MBN에 출연해 “혁신위를 어떤 방향으로 가져간다는 말은 한 적 없다”며 “최재형 의원과 문제의식만 공유한다는 것이지, 어떤 방향으로 풀어내라는 것을 주문해서도 안 되고 주문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무처 월례조회에서 “앞으로 우리는 ‘선거 기계’가 돼야 한다”며 “순풍이 아니라 역풍도 뚫어 낼 수 있을 정도의 선거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대대적인 시스템 개편을 예고했다. 6·1 지방선거 호남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7명을 국회로 초청한 축하 행사에서는 “이제 저희가 명실상부한 호남에서의 제2당”이라며 “앞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호남은 절대 소외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자 복당 불가’ 방침을 뒤집고 임병헌(대구 중·남구) 의원의 복당을 의결했다.
손지은 기자
2022-06-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