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부산·울산, 지방선거 참패 ‘후유증’

민주당 부산·울산, 지방선거 참패 ‘후유증’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6-15 14:48
업데이트 2022-06-15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선거 이끈 시당 지도부 책임론 제기 잇달아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당원인 이재우, 문창경, 김우성씨가 지난 9일 오후 1시 20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울산시당의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당원인 이재우, 문창경, 김우성씨가 지난 9일 오후 1시 20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울산시당의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이민주당 부산시당과 울산시당이 지방선거 참패 이후 내분을 겪으면서 심각한 선거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지난해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제20대 대선, 6·1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참패한 뒤 내분을 겪고 있다.

15일 부산 정가에 따르면 부산시장에 낙선한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총선 출마 채비에 나서면서 민주당 부산시당의 내부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변 전 권한대행은 부산 북강서을(국회의원 선거구) 지역구인 명지동에 사무실을 내고 주소도 옮기며 2년 뒤 총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최지은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은 발끈했다. 최 지역위원장은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부산 민주당은 (선거 패배에 대한) 반성과 성찰은커녕 선거 간판이었던 분들이 자리 타령을 하고 있다. 만약 송영길 전 서울시장 후보가 지방선거 직후 서울에서 현역 지역위원장이 있는 지역구를 골라 총선 출마 계획을 얘기했다면 어떤 반응을 받을까”라고 적었다. 이어 “부산에는 현역 지역위원장이 없는 사고 지역구도 여럿 있는데, 변 전 권한대행이 연고도 없는 북강서을에 무슨 명분으로 온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북강서을 지역구가 부산에서 민주당 지지세가 가장 높아서인지, 아니면 부울경 유일의 청년·여성 지역위원장인 제가 만만했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최 지역위원장은 또 “박재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께도 책임을 여쭙는다. 선거 결과는 후보 책임이지만, 후보 선정은 시당 위원장 책임도 있다”면서 “현역 국회의원 세 분을 포함해 당의 모든 자산 중 최고의 후보를 내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낙선해 재선에 실패한 민주당 노기섭 부산시의원도 박 시당 위원장 책임론을 제기했다. 노 시의원은 SNS에 쓴 글에서 “박 위원장님, (중앙당) 비대위원으로 가시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부산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시당 위원장직을 사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고 썼다.

민주당 지지자들도 “지난해 보궐선거 때부터 지방선거까지 부산 민주당은 지리멸렬한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객관적 평가를 토대로 상당수 지역위원장을 인적 쇄신하는 등 조직을 재정비하고 총선에 대비하지 않으면 또 참담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울산시당 일부 당원들도 6·1 지방선거에 패한 시당 지도부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일부 당원들은 지난 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책임 있는 당직자는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보궐선거와 대선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까지 3번의 선거에서 민주당 울산시당의 한계와 전략의 부재가 여실히 드러났다”면서 “기울어진 선거에도 2인 선거구에 가, 나를 배치해 내부 경쟁을 부추기고 다른 정당 승리에 도움을 준 공천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실이 이런데도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 전권으로 꾸려진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기초의원 후보로 가, 나 일부에서는 다까지 공천 후보를 내는 기이한 전략을 펼쳤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직과 인물, 정치 문화가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 울산시당은 여전히 과거 구태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폐쇄적이고 밀실적인 정치에서 미래를 위한 철학과 가치를 지향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열린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