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대 출마 굳힌 이재명… 재선 의원들 “나오지 마라”

전대 출마 굳힌 이재명… 재선 의원들 “나오지 마라”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6-22 17:52
업데이트 2022-06-23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전당대회 8월 28일 확정

李, 친명계엔 “도와 달라” 호소
비명계엔 “어찌할까” 의중 파악

재선들 “패배 책임자 출마 반대”
친문 전해철은 “당 대표 불출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히고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사실상 선거운동에 들어간 것으로 22일 파악됐다. 반면 친문 전해철 의원은 이날 전당대회 불출마를 전격적으로 선언, 이 의원에 대한 비명(비이재명)계 위주의 불출마 압력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비명계 초선 의원은 기자들에게 “이 의원이 안 친한 의원에게는 ‘(전당대회 출마를)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고 묻고, 친한 의원들에게는 ‘도와 달라’고 한다”면서 “별로 안 친한 나에겐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묻기에 ‘당 대표는 당원이 선택하는 것이고, 나갈지 안 나갈지는 정치인이 스스로 결단을 내릴 문제’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친분이 있는 사이에서는 속내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으며 지지를 부탁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조심스럽게 질문을 던져 생각을 떠본다는 것이다.

이 의원을 지난 대선 경선 때부터 도왔던 친명계 초선 의원은 “직접 이 의원 사무실(국회 의원회관 818호)에 찾아가서 이 의원과 면담을 했다”면서 “‘뭐든지 전심으로 돕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송갑석 의원 등 비명계가 다수 포함된 민주당 재선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재선의원 모임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패배의 중요한 책임이 있는 분들은 이번 전당대회에 나서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48명의 민주당 재선 의원 중에 34명이 이 같은 입장에 동의했으며 1명은 반대, 13명은 아직 찬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송 의원은 전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이재명·전해철·홍영표 의원의 불출마를 촉구하는 발언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직후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번 전당대회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전 의원은 특히 “일부 의원에 대한 불출마를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다. 이를 민주당의 혁신과 통합을 위한 진정성으로 이해하고 그 취지에 동의한다”고 밝혀 사실상 이 의원의 동반 불출마를 압박했다.

이 의원의 최측근인 김남국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이 의원 출마 여부에 대해 “7월 중순 혹은 그보다 이른 시점에 결정을 해야 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만 말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이날 8월 28일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전당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전준위는 23~24일 예정된 워크숍에서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주 월·수·금요일에 예정된 전준위 회의에서 추가적으로 룰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가현 기자
2022-06-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