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원훈·신영복체 원훈석’ 다 바꾼다

국정원 ‘원훈·신영복체 원훈석’ 다 바꾼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6-22 17:52
업데이트 2022-06-23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만에… 직원들 의견 수렴 중
박지원 前원장 주도 아래 설치
신영복 국보법 위반 전력 논란

국가정보원이 고(故)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의 서체로 된 원훈석(사진)을 교체하고, 원훈도 새로 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정보 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런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과정에 있다. 현재 국정원 원훈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국정원 창설 60주년인 지난해 6월 박지원 당시 원장 주도 아래 역대 5번째 원훈으로 선정됐다. 원훈석도 새로 놓였다.

국정원이 불과 1년 만에 원훈석 교체를 추진하는 것은 여기에 사용된 글씨체 때문이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무기징역을 받고 20년간 복역한 신 교수의 손글씨를 본뜬 ‘신영복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그간 안팎에서 제기됐다. 신 교수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존경하는 사상가로 알려져 있고, 신영복체는 문재인 정부 기간 동안 정부부처 곳곳에서 사용됐다.

전직 국정원 직원모임 ‘양지회’와 일부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6월부터 철거 요구 시위를 벌여 왔고, 양지회는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도 원훈석 교체를 요구했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지난달 25일 국회 정보위 비공개 인사청문회에서 신 교수의 친북 성향과 복역 전력을 지적하는 여당 의원에게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새로운 원훈을 정하면서 원훈석을 교체하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은 전신인 중앙정보부가 1961년 창설된 이후 37년간 초대 중정부장인 김종필 전 총리가 지은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를 원훈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김대중·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 때 잇달아 원훈을 변경했고, 원훈석도 바뀌었다.

이재연 기자
2022-06-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