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기록관 ‘서해 공무원 피살’ 정보공개 요구 불응

대통령기록관 ‘서해 공무원 피살’ 정보공개 요구 불응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6-23 09:52
업데이트 2022-06-23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재 여부 확인할 수 없음”

이미지 확대
국가안보실 ‘서해공무원 피살 사건’ 정보공개청구 항소 취하
국가안보실 ‘서해공무원 피살 사건’ 정보공개청구 항소 취하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16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정보공개청구 소송에서 항소를 취하했다. 사진은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표류 중 북한군에 사살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 씨가 2020년 10월 2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정보공개 청구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2022.6.16 연합뉴스 자료사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 씨가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에 숨진 사건과 관련해 유족이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청구했으나 대통령기록관이 23일 이에 불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족의 법률대리인에 따르면 대통령기록관은 “우리 기관은 귀하의 정보공개 청구에 따를 수 없음”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과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통지한다고 밝혔다.

기록관은 정보공개청구 기록물이 대통령지정기록물인 경우, 보호기간을 따로 정한 대통령지정기록물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거나 관할 고등법원의 영장이 제시된 경우에만 열람·사본 제작 및 자료 제출 등이 가능하다면서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일반기록물은 제19대 대통령기록물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된 이후 아직 정리 및 등록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한 찾아봤으나 해당 기록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생성된 관련 대통령기록물은 이번 사건의 진상을 파악할 자료들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