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정 넘겨 소명 마친 이준석 “당 혼란 종식되길”… 새벽까지 징계 심의

자정 넘겨 소명 마친 이준석 “당 혼란 종식되길”… 새벽까지 징계 심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7-08 02:10
업데이트 2022-07-08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윤리위 철야 마라톤 격론

李, 밤 9시 20부터 3시간가량 소명
출석 전 “선거 이기고도 무시당해
마음 무겁고 허탈” 발언하며 울컥

이양희위원장 “윤핵관 배후설 아냐
당대표에게 높은 도덕적 기준 요구”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7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의가 자정을 넘겨 8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윤리위는 이날 이 대표를 직접 출석하도록 해 3시간 가량 소명을 듣고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초유의 집권여당 대표 징계 논의에 당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 만큼 격론이 벌어졌다.

윤리위는 오후 7시 국회 본관에서 이 대표와 해당 의혹에 연루돼 지난달 22일 윤리위 징계 절차가 개시된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의 징계 논의를 시작했다.

이 대표는 오후 9시 20분 윤리위에 출석하며 기자들에게 “지난 몇 개월 동안 기다렸던 소명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이렇게 무겁고 허탈할 수 없다”며 “선거 기간에 목이 상해 스테로이드 먹어 가며 몸이 부어서 여기저기서 살이 쪘느냐고 놀림까지 받으며 선거 뛴 그 기간에도, 누군가는 선거에 이기는 것 외에도 다른 것들 생각하고 있었나 보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에 앞서 이날 JTBC가 이 대표 성상납 폭로에 윗선이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는 “1년 동안 달리는 저를 보면서 뒤에서 무슨 생각들을 했고, 왜 3월 9일 대선에서 승리하고도 저는 누구에게도 축하받지 못했으며, 어느 누구에게도 대접받지 못했으며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고 난 뒤에도 왜 바로 공격당하고, 면전에서 무시당하고 뒤에서는 한없이 까내렸는지, 지난 1년 동안의 설움이 아까 그 보도를 보고 북받쳐 올랐다”고 했다. 이 대목에서 이 대표는 감정이 벅찬 듯 울먹였고, 발언 도중 목이 메기도 했다.

자정을 넘겨 소명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는 “제 관점에서 성실히 소명했다”며 “오늘로 당의 혼란이 종식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이양희 중앙윤리위원장은 8일 이준석 대표의 소명을 들은 뒤 “이제부터 논의를 심도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취재
이양희 중앙윤리위원장은 8일 이준석 대표의 소명을 들은 뒤 “이제부터 논의를 심도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취재
앞서 이양희 위원장은 윤리위 심의 시작 전 “요즘 너무 터무니없는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에 의해 기획된 윤리위다, 마녀사냥식 징계다, 윤리위를 폐지할 권한이 당 대표에게 있다 등의 발언들은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또 “헌정 사상 처음 30대 젊은 청년이 정당 대표로 선출됐다. 곧바로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던 이 대표의 역할을 우리 모두 인정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당대표이기 때문에 높은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라는 말들도 많이 있다. 국민의힘이 수사기관의 결정에 따라 당원들이 마땅히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과 규칙을 판단한다면 국민의힘은 스스로 윤리위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해 징계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됐다.
손지은 기자
2022-07-0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