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리위 3시간 소명한 이준석 “오늘로 당 혼란 종식되길”

윤리위 3시간 소명한 이준석 “오늘로 당 혼란 종식되길”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7-08 01:06
업데이트 2022-07-08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리위, 자정 넘겨 마라톤 심의
울먹이며 “지난 1년 설움 북받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7일 자신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심의·의결을 위한 윤리위에 출석하며 감정에 북받친 모습을 보였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7일 자신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심의·의결을 위한 윤리위에 출석하며 감정에 북받친 모습을 보였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7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의가 자정을 넘겨 8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윤리위는 이날 이 대표를 직접 출석하도록 해 3시간 가량 소명을 듣고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초유의 집권여당 대표 징계 논의에 당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 만큼 격론이 벌어졌다.

윤리위는 오후 7시 국회 본관에서 이 대표와 해당 의혹에 연루돼 지난달 22일 윤리위 징계 절차가 개시된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의 징계 논의를 시작했다.

이 대표는 오후 9시 20분 윤리위에 출석하며 기자들에게 “지난 몇 개월 동안 기다렸던 소명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이렇게 무겁고 허탈할 수 없다”며 “선거 기간에 목이 상해 스테로이드 먹어 가며 몸이 부어서 여기저기서 살이 쪘느냐고 놀림까지 받으며 선거 뛴 그 기간에도, 누군가는 선거에 이기는 것 외에도 다른 것들 생각하고 있었나 보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에 앞서 이날 JTBC가 이 대표 성상납 폭로에 윗선이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는 “1년 동안 달리는 저를 보면서 뒤에서 무슨 생각들을 했고, 왜 3월 9일 대선에서 승리하고도 저는 누구에게도 축하받지 못했으며, 어느 누구에게도 대접받지 못했으며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고 난 뒤에도 왜 바로 공격당하고, 면전에서 무시당하고 뒤에서는 한없이 까내렸는지, 지난 1년 동안의 설움이 아까 그 보도를 보고 북받쳐 올랐다”고 했다. 이 대목에서 이 대표는 감정이 벅찬 듯 울먹였고, 발언 도중 목이 메기도 했다.

자정을 넘겨 소명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는 “제 관점에서 성실히 소명했다”며 “오늘로 당의 혼란이 종식되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이양희 위원장은 윤리위 심의 시작 전 “요즘 너무 터무니없는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에 의해 기획된 윤리위다, 마녀사냥식 징계다, 윤리위를 폐지할 권한이 당 대표에게 있다 등의 발언들은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또 “헌정 사상 처음 30대 젊은 청년이 정당 대표로 선출됐다. 곧바로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던 이 대표의 역할을 우리 모두 인정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당대표이기 때문에 높은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라는 말들도 많이 있다. 국민의힘이 수사기관의 결정에 따라 당원들이 마땅히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과 규칙을 판단한다면 국민의힘은 스스로 윤리위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해 징계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됐다.
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