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이준석 징계에 “당원으로서 안타깝다…언급 적절치 않아”

尹, 이준석 징계에 “당원으로서 안타깝다…언급 적절치 않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7-08 09:58
업데이트 2022-07-08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려움 조속극복 기대”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 7. 4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 7. 4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8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고 당내 혼란 양상이 빚어지는 데 대해 “대통령으로서 당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이 대표 징계가 이뤄졌다. 국민의힘에서 혼란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저도 국민의힘 당원 한 사람으로서 참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당이 (이 사태를) 수습하고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당으로 나아가는 데 대통령이 거기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당의 의원과 당원들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조속히 잘 극복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2.7.8  연합뉴스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2.7.8
연합뉴스
이준석 “당대표 물러날 생각 없다…징계처분 보류 시킬 것”
이 대표는 이날 자신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와 관련해 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대표는 KBS 라디오에 나와 ‘당 대표에서 물러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저는 그럴 생각 없다”고 말했다.

사상 초유의 여당 대표 중징계 결정이 내려지고 여기에 이 대표가 승복하지 않고 맞서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여권 내부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윤리위원회 규정을 보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과 징계 처분권이라고 하는 것이 당 대표에게 있다”며 “(징계를) 납득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징계 처분을 보류할 그런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분이 납득 가능한 시점이 되면 그건 당연히 그렇게 받아들이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다).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징계 확정 시까지 최고위 주재 등 대표직을 수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어차피 최고위라는 것은 다음 주 월요일에 열게 돼 있다”며 “주말에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만약 징계가 이대로 확정될 경우 계획에 대해서도 “그것도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진 사퇴 의향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거듭 일축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