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민 등 97세대 모두 출마…이재명, ‘박지현 공격’ 자제 촉구

박주민 등 97세대 모두 출마…이재명, ‘박지현 공격’ 자제 촉구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7-08 17:44
업데이트 2022-07-08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윤석열 정부 견제…민주당 개혁·혁신으로 재건할 것”
李, 박지현 집앞서 방송한 팬덤에 “비난과 억압은 민주당 언어 아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럽 사이버범죄 방지 협약 가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참석자의 지지발언을 듣고 있다. 2022.04.20 김명국 기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럽 사이버범죄 방지 협약 가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참석자의 지지발언을 듣고 있다. 2022.04.20 김명국 기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출마를 확정지으면서 ‘97그룹’ 4명 모두 전당대회 레이스에 합류했다. 당대표 출마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이재명 민주당 의원은 강성 팬덤 지지층에게 자제를 호소하는 메시지를 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고, 개혁과 혁신으로 민주당을 재건하겠다”면서 출사표를 던졌다. 박 의원은 “턱밑까지 위기가 닥쳐오는데 또다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정당이 되게 둘 순 없었다. 그래서 무거운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번 전당대회는 민주당이 어떻게 우리가 중시하는 가치로 돌아가 국민이 명령하는 개혁과 혁신을 해나갈 것인가, 어떻게 강하고 유능한 야당으로 태세 전환을 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지 치열하게 토론하는 그런 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대로 가다가는 민주당만 패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 삶이, 대한민국이 무너진다”면서 “169석의 거대한 의석을 힘 없는 사람들의 든든한 울타리를 만드는 데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경제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범국민적 공론화 기구’와 민주당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남은 개혁 과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신뢰를 잃은 것은, 좌고우면 눈치를 보면서 국민이 요구한 과제를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의 주된 개혁을 이끌어 왔던 동력으로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고, 위기 극복을 견인하는 강한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추진 의지를 다졌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난과 억압은 민주당의 언어가 아니다”면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한 팬덤들의 폭력적 행동을 자제시켰다. 이 의원은 “정당은 다양한 정치적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체다. 단일의사를 유지해야 하는 ‘조직’과 달리 정당은 서로 다른 목소리가 막힘없이 어울려야 한다”면서 “비판 아닌 비난, 토론과 설득이 아닌 억압은 단 한 순간도 민주당의 언어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고 당의 저변을 넓히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많은 가능성을 가진 우리 당의 중요한 자산이기도 하다”면서 “경청과 존중, 사실에 기초한 품격있는 반론이 다름을 인정하고 동료로서 함께 가는 더 좋은 방법 아닐까”라고 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한 남성 유튜버가 자택을 찾아 1시간 정도 자신을 공격하는 공개 스트리밍 방송을 했다면서 폭력적 팬덤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당 안팎의 전망에 따르면 이 의원은 조만간 당대표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우원식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제 이재명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가 거의 기정사실이 되고 있다”면서 “닥쳐올 내외의 갈등이 크게 걱정되는 바입니다만, 잘 극복해 이 의원 본인과 민주당을 성공가도로 이끌길 기원한다”고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관측에 힘을 실었다. 박 의원도 이날 기자들에게 “어제 잠깐 만났는데 고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조만간 결정하실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