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류삼영 총경 징계 ‘윗선’ 질문에 “尹대통령”

박지원, 류삼영 총경 징계 ‘윗선’ 질문에 “尹대통령”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7-25 10:52
업데이트 2022-07-25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가정보원이 지난 6일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박 전 원장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국가정보원이 지난 6일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박 전 원장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5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울산경찰서장이 대기발령 징계를 받은 데 대해 윗선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대통령을 윗선으로 지목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윗선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그런 조치를 했다고 볼 수 있나, 그분은 후보자이지 경찰청장이 아니다”며 “대통령이 (윗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대통령께서 만기친람하고 계시지 않나”라며 “이번에 대우조선 하청 공장 파업 해결도 권성동 국민의힘 직무대행이 ‘대통령이 하신 것이라고’ 얘기하지 않았나. 그래서 제가 (대통령이 윗선이라고)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성격상 경찰국 신설을 밀어부칠 것”이라며 “경찰은 저항하겠지만 제복을 입은 경찰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윤석열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민심이 떠나가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끝나고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회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2022.7.23  연합뉴스
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끝나고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회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2022.7.23
연합뉴스
이날 류 전 서장도 인터뷰에 출연해 앵커가 ‘윗선의 개입이 있는 것 같다고 했는데 근거가 있나’라고 묻자 “제가 이미 공개한 대로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생각은 (서장 회의 뒤) 충분히 의견 수렴을 한 결과를 듣겠다 했기 때문에 굳이 회의 중간에 우격다짐으로 해산 명령을 내릴 필요는 없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앵커가 ‘윗선으로 대통령실을 생각하냐’고 추가 질의하자 “그렇다”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은 또 경찰서장 회의가 부적절하다고 말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에 대해 “대통령 (비서)실장이면 부적절하다는 말을 대통령에게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경찰서장 회의에 대해 “검찰은 되고 경찰은 안 되냐”며 “지금 경찰 문제는 적절했고, 정부가 부적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